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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4-28
본문 롬 8:31-39
설교제목 갈라 놓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

 

갈라 놓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

롬 8:31-39

서론:

  1.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로 모든 도전에서 이기게 하신다(31-37).
    1. 누가 대적하리요(31, 32)

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사, 그렇다면 이 일들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그런즉” – ον(운, 그러므로, 그래서, 따라서), 접속사, 그렇다면

특히 바울은 이런 관용적 표현을 선호한다. - 그렇다면(BDAG)

“이 일에 대하여” - πρὸς τατα

사, 이 일들에 대하여

“이 이들”은 무엇일까?

πρὸς – 대하여(about)(LN)

로마서 본론 중앙부의 첫 번째 단락(1:16-4:25)과 두 번째 단락(5:1-8:39)이 로마서에서 구별되는 단락일뿐더러 별개의 자료 단위들이기도 하므로, 5:1-8:30까지의 내용을 말한다(NIGTC).

5-8장에서 기독교적 확신에 대한 그의 논의를 가리킨다(BECNT, NICNT), 특별히 8:18-30(NICNT)

“말 하리요” – επον(에이폰, 말하다, 이야기하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말하다

생각, 의견, 또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다 – 말하다(BDAG).

이야기되는 내용에 명백한 초점을 맞추고 말하거나 이야기하다 – 말하다(LN).

그러므로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는 5:1-8:30까지의 결론적 권고적 특성을 갖는다(NIGTC).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만일”

수사학적 질문을 도입하지만, 하나님이 실제로 그들을 위하여 계신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BECNT, NICNT, WBC).

“위하다(πρ)”와 “대적하다(κατά)”는 서로 반대적인 의미이다(BDAG).

πρ – 활동 또는 사건이 특정 주체의 관심사라는 것을 나타내는 표시로, 누군가를 위하다, 누군가의 편에 서다(BDAG).

하나님께서 우리 편이라는 뜻이다(AB, NAC, St), 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행하고 계신다(ICC, NICNT, SSA).

κατά – 적의적인 의미로, ~에 반대하여, ~에 적대하여(BDAG)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는 “아무도 없다”는 암시적인 대답을 전달한다(NIGTC).

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 ὅς γε το δίου υο οκ φείσατο…(자기 아들 조차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그를 내어주신 분이)

γε(게, 그러나, 하물며) – 부사

적어도, ~조차(도), 참으로, 중 여기서는 강조어로, ~조차(도)(BDAG)

“자기”

어떤 존재의 특징이 뚜렷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개인에게 속하고 고유한(독자의)(BDAG)

하나님의 선물의 특별한 성격을 강조한다(BDAG).

“아끼다” – φείδομαι(페이도마이, 아끼다, 삼가다, 참다), 직설법, 과거, 디포넌트, 3인칭, 단수

손실이나 곤란에서 구하다 – 아끼다, 소중히 여기다(BDAG).

대개 부정어와 함께 ‘아끼지 않다’(BDAG).

누군가를 괴롭히지 않게 하다 – 아끼다, 누군가에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다(LN).

해악을 억제하다 – (해악을) 모면하게 하다(BSL).

“내주신” – παραδίδωμι(파라디도미, 배반하다, 내어주다, 전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내어주신

특히 그리스도와 관련하여, 고난, 죽음, 형벌에 넘겨주다는 의미(BDAG)

(감옥이나 판결에) 넘기다 또는 넘겨주다(AMGLNT).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사, 어찌 또한 그와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혜로 주시지 않겠느냐?

“어찌”

가장 확실하게(BDAG)

“그 아들과 함께”

그리스도는 가능한 가장 큰 선물이기 때문에 더 작은 선물의 부여가 보장된다(BECNT, Mu, NAC).

“모든 것”

우리가 최종 구원으로 나아갈 때 필요한 모든 영적, 물질적 축복(NICNT, NTC)

“주시다” – χαρίζομαι(카리조마이, 탕감하다, 베풀다), 직설법, 미래, 디포넌트, 3인칭, 단수

호의로 거저 주다 – 은혜로 주다, 기꺼이 주다(BDAG).

주는 사람의 선한 의지의 함축과 함께 은혜롭고 관대하게 주거나 허락하다 – 주다, 관대하게 베풀다(LN).

고전 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1. 누가 고발하리요(33)

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사, 누가 하나님의 선택된 자들에 대하여 고발하리요

“택하신 자들” – κλεκτός(에클렉토스, 선택된, 뽑힌), 형용사, 남성, 복수, 속격, 실명사적 형용사, 선택된 자들

일반적으로 하나님께서 인류 전체 중에서 선택하여 자신에게로 이끄신 사람들에 대하여, 선택된(BDAG)

특별히 그리스도인들의 경우(BDAG)

특별한 목적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 – 선택된 자(하나님께)(BSL)

“대하여” – κατ(카타, ~에 따라서, 맞서), 전치사

적대적인 말, 특히 비난을 나타내는 단어와 표현 뒤에서, 적대적인 의미에서, ~에 대하여(BDAG)

“고발하리요” – γκαλέω(엥칼레오, 고소하다, 기소하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3인칭, 단수

법적 혹은 사회의 일상적인 상황에서 비난하거나 고소하는 것으로, 적대적인 관계에 대한 강조를 포함한다 – 고발하다(BSL).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의롭다” – δικαιόω(디카이오오, 의롭다고 하다, 의로 정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의롭다고 하시는

여기서 현재 시제는 시간에 대한 언급 없이 단순히 하나님이 의롭다 하시는 분이심을 나타낸다(AB, BECNT, NAC, NICNT).

“의롭다고 하신 이는” - δικαιν(호 디카이온) – 현재 분사가 정관사와 함께 쓰임으로, 의롭다고 하시는 분

호의적인 판결을 내리다 – 정당함을 입증하다, 변호하다(BDAG).

의롭다고 하시고, 정죄에서 해방하신 하나님에 대하여(BDAG)

“하나님” – θεός(데오스, 하나님), 명사, 남성, 단수, 주격

이스라엘이과 기독교의 유일신적 관점에서의 하나님(BDAG)

어떤 때는 정관사와 함께 어떤 때는 정관사 없이 널리 사용된다(BDAG).

    1. 누가 정죄하리요(34)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누가 정죄하리요”

사, 정죄하는 자가 누구인가?

“정죄하다” – κατακρίνω(카타크리노, 정죄하다, 고발하다), 분사, 미래,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계속적 의미, 정죄하는

유죄 판결 후에 형을 선고하다 – 형을 선고하다(BDAG).

미래이며 판단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ICNT, WBC).

“정죄하리요” – κατακρινν;(호 카타크리논), 미래 분사가 정관사와 함께 쓰이므로, 정죄하는 자

8:1의 선언을 반영하고 있다(EGGNT).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사, 죽으셨지만, 오히려 다시 살아나신 분은 그리스도 예수시니

“죽으실 뿐 아니라”

사, 죽으셨지만 오히려

“죽으실” – ποθνσκω(아포드네스코, 죽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십자가에서 단번에 죽으심을 의미한다(변종길).

“뿐 아니라” – μλλον δ(말론 데)

그러나 오히려, 또한 오히려(BDAG)

“다시 살아나신” – γείρω(에게이로, 일어나다, 깨우다, 살리다), 분사, 과거, 수동태, 남성, 단수, 주격

일어난 결과로 생명의 상태에 들어가거나 그 상태 있다 – 일어나다, 다시 살아나다(BDAG).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사, 또한 그분은 하나님 우편에 계시는 분이요

“우편” – δεξιός(덱시오스, 오른손의 오른편의), 형용사, 여성, 단수, 여격

왕의 우편은 위엄의 상징(BDAG)

높은 지위 - 영예로운 장소(BSL)

명성, 권력, 관계 및 신뢰의 표시(EGGNT)

“계신” –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계시는

시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이 시편은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구약 본문이다(LRC).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 우주에 대한 부섭정이자, 더 중요하게는 하나님 앞에서의 대제사장인 그리스도의 역할을 강조한다(LRC). 그는 최고의 영예를 누리는 자리와 역할을 맡고 있다(Mor, SSA).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사, 또한 그분은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고 계시는 분이시니라

“간구하시는” – ντυγχάνω(엔튕카노, 호소하다, 중재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그분이 간구하고 계신다

접근한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간곡한 부탁을 하다는 의미로, 접근하다, 호소하다(BDAG).

그리스도의 중보기도(BDAG)

히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8: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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