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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5-15
본문 행 7:39-50
설교제목 불복종에 대한 하나님의 외면

 

 

불복종에 대한 하나님의 외면

행 7:39-50

서론:

  1. 불복종
    1.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에 대한 거절

39 우리 조상들이 모세에게 복종하지 아니하고자 하여 거절하며…

“우리 조상들이…거절하며”

사, 우리 조상들이 거절했습니다

“거절하며” – πωθέω(밀어 내다, 거절하다), 직설법, 과거, 중간태, 3인칭, 복수, 그들이 자신들을 위하여 거절했다

밀어내다, 이전 믿음에 더 이상 관심을 기울이지 않다 – 듣기를 거절하다, 거절하다(LN)

어떤 것을 힘을 가하여 밖으로 이동시킨다는 의미 – 거부하다, 밀어 제쳐 두다(BSL)

(교회가 무엇을 결정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첫째,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가?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둘째, 공동체에 유익이 되는가?

고전 12: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엡 2: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어떻게 거절했습니까?)

민 14:3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쓰러지게 하려 하는가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 이에 서로 말하되 우리가 한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 하매

(왜 거절했습니까?)

“복종하지 아니하고자 하여”

사, 복종하기를 원하지 않아

“원하다” – θέλω(원하다, 바라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어떤 목적에 대해, 자신을 위하여 결심하다 – 원하다, 바라다(BDAG)

어떤 것을 갖거나 경험하기를 원하다 – 원하다, 바라다(LN)

우리 속에 하나님께 복종하기 원하지 않는 죄성이 있다.

(누구에게 복종하기를 원하지 않았습니까?)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려고 세우신 권위를 나타냄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해서 일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을 대신해서 일할 사람을 세우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권위를 거절했고, 또 어떻게 했습니까?)

    1. 세상을 향하여 돌아섬

39 …그 마음이 도리어 애굽으로 향하여

“그 마음이 도리어”

사,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마음에서 돌아섰습니다

“돌아섰습니다” – στρέφω(돌리다, 돌아서다), 직, 과, 수, 3, 복, 그들이 돌아섰다

방향을 바꾸어 상대적인 것의 위치를 바꾸다 - ~주위로 돌아서다, ~을 향하여 돌아서다, 능동태의 힘을 가진 수동태(BDAG)

(어디로 돌아섰습니까?)

“애굽으로 향하여”

사, 애굽을 향하여

“향하여” – εἰς(~안으로, 안에, 위하여), 전치사

어떤 목표나 장소와 관련된 확장 - ~안으로, ~으로, 향하여(BDAG)

특별한 목표를 향한 확장 - ~으로, 향하여, ~의 방향으로(LN)

여기서 애굽은 세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서, 모세를 거절하고 마음이 애굽을 향하여 돌아섰습니까?)

40 아론더러 이르되 우리를 인도할 신들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애굽 땅에서 우리를 인도하던 이 모세는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고

“아론더러 이르되”

사, 아론에게 말하면서

(뭐라고 말했습니까?)

“우리를 인도할 신들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사, 우리를 인도할 신들을 우리에게 만들어 주시오

그들은 여호와 유일신을 떠나서 이제 신들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부터 사람이 만든 우상들을 숭배하겠다고 한다. 그들은 애굽에서 알았던 우상숭배에 사로잡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의 마음이 이미 다른 신들에게 기울었고 우상숭배로 돌아섰다(NAC, NICNT, TNTC).

그들의 마음이 세상을 향할 때 만들어진 것이 금송아지 우상이다.

시 115:4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이때 그들이 신들을 만들어 달라고, 제시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애굽 땅에서 우리를 인도하던 이 모세는 어떻게 되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사, 왜냐하면 애굽 땅에서 우리를 인도했던 이 모세는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애굽에서 10가지 재앙과, 홍해를 건너고, 시내산까지 여정에서 수많은 기적을 경험했으면서도, 모세가 호렙산에 올라 간지 40일이 지나기 전에 그들은 모세와 하나님을 불신하며 숭배할 신상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또 그들은 어떻게 했습니까?)

41 그 때에 그들이 송아지를 만들어 그 우상 앞에 제사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을 기뻐하더니

“그들이 송아지를 만들어”

사, 그리고 그들은 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금송아지 사건은 이스라엘의 계속적인 모세의 지도력에 대한 거절과 그들의 죄악스러운 우상숭배를 나타낸다(ESVSB).

출 32:4,8

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8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왕하 17:16-18

16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자기들을 위하여 두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고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하늘의 일월 성신을 경배하며 또 바알을 섬기고

17 또 자기 자녀를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복술과 사술을 행하고 스스로 팔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그를 격노하게 하였으므로

1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심히 노하사 그들을 그의 앞에서 제거하시니 오직 유다 지파 외에는 남은 자가 없으니라(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멸망 당할 때의 상황)

(언제 만들었습니까?)

“그 때에”

사, 그 날들에

시간의 명확하지 않은 단위, 그러나 특별히 길지 않음(LN)

따라서 이 금송아지가 하루만에 만들어진 것이 아님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들은 어떻게 했습니까?)

“그 우상 앞에 제사하며 자기 손으로 만든 것을 기뻐하더니”

사, 그리고 그들은 그 우상에게 희생제물을 바쳤고 그들의 손들의 일들을 기뻐하고 있었습니다

“만든 것” – ργον(행위, 행실, 일), 명, 중, 복, 여, 일들(작업들)

일에 의해 생겨난 것 – 생산물, 제작물, 작품 – 어떤 사람의 손의 작품(어떤 사람이 만든 것)(BDAG)

어떤 사람의 활동이나 일의 결과(LN)

사람이나 사물의 행위나 노력이나 그것을 동인으로 해서 생산되거나 이루어진 산물 – 작품(생산)(BSL)

여기서 ‘만든 것’은 ‘작업들’로 만들어진 ‘작품’으로 이해된다.

‘금송아지 숭배’는 부에 대한 숭배를 의미한다. 이스라엘의 마음이 세상을 향할 때 부를 상징하는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며 그것을 기뻐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하셨습니까?)

  1. 하나님의 외면과 버려 두심

42 하나님이 외면하사 그들을 그 하늘의 군대 섬기는 일에 버려 두셨으니 이는 선지자의 책에 기록된 바 이스라엘의 집이여 너희가 광야에서 사십 년간 희생과 제물을 내게 드린 일이 있었느냐

“하나님이 외면하사”

사,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돌아서셨습니다

“외면하사” – στρέφω(돌리다, 돌아서다), 직, 과, 능, 3, 단, 그가 돌아서셨다

방향을 바꾸어 상대적인 것의 위치를 바꾸다 – 돌아서다(BDAG)

기존의 연관 관계를 거절하다 – 거절하다, 외면하다(LN)

39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마음에서 애굽을 향하여 돌아섰다고 할 때 ‘돌아섰다’와 같은 단어이다. 그들이 하나님을 배반하고 돌아섰을 때 하나님께서도 그들에게서 돌아서셨다.

‘하나님께서 그들 자신의 선택에 맡기셨다’는 의미이다(BECNT, EBC).

(그리고 또 어떻게 하셨습니까?)

“그 하늘의 군대 섬기는 일에 버려 두셨으니”

사, 그리고 하늘의 군대를 섬기도록 내어주셨습니다

“하늘의 군대”

천체의 천군(BDAG), 곧 일월 성신

다양한 초월적인 힘을 상징하는 하늘의 별들(LN)

‘하늘의 군대’가 하늘의 천사들을 가리키기도 하지만(눅 2:13), 여기서는 천체의 일월 성신을 의미한다.

신 4:19 또 그리하여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

대하 33:3,5

3 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 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며 바알들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 하늘의 모든 일월성신을 경배하여 섬기며

5 또 여호와의 전 두 마당에 하늘의 일월성신을 위하여 제단들을 쌓고

“섬기는 일에” – λατρεύω(섬기다, 예배하다), 부, 현, 능, 섬기도록

섬기다 - 종교적 의무를 이행하는 것에 만 사용됨, 여기서는 우상숭배에 대하여(BDAG)

경배의 일부로 종교적 의식을 실행하다 – 종교적 의식을 실행하다, 경배하다(LN)

“버려 두셨으니” – παραδίδωμι(내어주다, 넘겨주다, 포기하다), 직, 과, 능, 3, 단, 그가 내어주었다

경찰이나 법원의 전문용어로써 구금에 내어주다, 군대용어로써 넘겨주다 – 내어주다, 넘겨주다, 포기하다(BDAG)

어떤 사람에게 특히 권리나 권위를 넘겨주거나 전달하다 – 내어주다, 넘겨주다(LN)

천체 숭배, 곧 일월성신 숭배

롬 1:23-25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선지자의 책에 기록된 바”

사, 선지자의 책에 기록되어 온 것처럼

암 5:25-27

25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희생과 소제물을 내게 드렸느냐

26 너희가 너희 왕 식굿과 기윤과 너희 우상들과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든 신들의 별 형상을 지고 가리라

27 내가 너희를 다메섹 밖으로 사로잡혀 가게 하리라 그의 이름이 만군의 하나님이라 불리우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이스라엘의 집이여”

“집”

공통 조상으로부터 내려온 백성의 전체 씨족이나 종족 – 집, 자손, 민족(BDAG)

민족의 실체로서 이스라엘 백성 –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민족(LN)

“너희가 광야에서 사십 년간 희생과 제물을 내게 드린 일이 있었느냐”

아모스는 사람들이 단지 희생제사를 드리지 않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순종을 드리지 않았음을 시사하였을 가능성이 더 높다(TNTC).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43 몰록의 장막과 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 이것은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형상이로다…

“몰록의 장막과 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

사, 그리고 너희가 몰록의 장막과 너희들의 신 레판의 별을 가지고 갔다

“몰록의 장막”

암 5:26에서는 ‘너희 왕 식굿’으로 나온다.

히브리어로 ‘몰록’은 ‘너희 왕’이라는 뜻이고, ‘식굿’은 ‘장막’이란 뜻이다.

“몰록”

가나안-페니키아의 하늘과 태양의 신(BDAG)

가나안인들과 페니키아인들이 하늘과 태양의 신으로 숭배했던 비너스 행성(금성)(BECNT, PNTC, TRT), 아이들이 희생제물로 그것에게 드려졌다(TNTC, TRT).

‘금성’ – 로마신화에서는 ‘비너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이슈타르’, 그리스에서는 ‘아프로디테’, 라틴어로는 ‘루시퍼’라고 불렀다.

“레판”

70인역에서 암 5:26의 ‘기윤(토성)’대신 사용된 단어

암 5:26 너희가 너희 왕 식굿과 기윤과 너희 우상들과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든 신들의 별 형상을 지고 가리라

이집트인들이 신으로 숭배했던 토성(BECNT, NICNT, TNTC, TRT)

일월 성신 숭배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받들었음이여” – ναλαμβάνω(데려가다, 집어 들다), 직, 과, 능, 2, 복, 너희가 가지고 갖다

운반하기 위하여 들어올리다 – 들어올리다 – 너희가 가지고 갔다(BDAG)

들어올려 운반하다 – 운반하다(LN)

받들어 높이는 것이나 섬기는 것을 나타낸다 – 집어 올리다, 데리고 가다, 취하다(바이블렉스).

“이것은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형상이로다”

사, 너희가 그것들에게 경배하기 위하여 만들었던 형상들

“절하고자 하여” – προσκυνέω(경배하다, 절하다, 예배하다), 부, 현, 능

(우상 숭배의 결과 어떻게 되었습니까?)

43 …내가 너희를 바벨론 밖으로 옮기리라 함과 같으니라

사, 그리고 내가 너희를 바벨론 너머로 추방할 것이다

결국 우상숭배의 결과로 70년 동안 바벨론 포로가 되었다.

(44-50절까지에서, 산헤드린 앞에서 현재는 어떻다고 설교하고 있습니까?)

지금은 성전 숭배에 빠져 있다고 설교하고 있는 셈이다. 성전은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장소인데 이제는 그 성전을 숭배하는 데 빠졌다. 그러면서도 제사장들은 성전을 이익의 수단으로 삼아 성전에서 제사용 짐승을 팔고 환전을 하게 했다. 그러므로 너희도 조상들처럼 회개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외면하여 버려 두실 것이라는 말씀이다.

44 광야에서 우리 조상들에게 증거의 장막이 있었으니 이것은 모세에게 말씀하신 이가 명하사 그가 본 그 양식대로 만들게 하신 것이라

“우리 조상들에게 증거의 장막이 있었으니”

사, 증거의 장막이 우리 조상들에게 있었습니다

“증거의 장막”

구약에서 אֹ֣הֶל מוֹעֵ֗ד(오헬 모에드, 만남의 장막, 회막)의 번역으로 70인역에서 사용되었다(BDAG)

출 33:7 모세가 항상 장막을 취하여 진 밖에 쳐서 진과 멀리 떠나게 하고 회막이라 이름하니 여호와를 앙모하는 자는 다 진 바깥 회막으로 나아가며

“장막”

이동할 수 있는 숭배의 천막 – 성막, 증거의 장막(BDAG)

성전 건축 이전에 유대인들이 예배의 중심 장소로서 사용했던 비교적 큰 천막 – 성막(LN)

“증거”

모세에게 주어진 언약 규례를 기록한 돌판으로 언약 당사자간의 증거 역할을 한다. 돌판과 그것을 담고 있는 것 모두를 가리킬 수 있고 때로는 담고 있는 것만을 가리키기도 한다 – 증거물(BSL)

출 25: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어디에서 증거의 장막이 있었습니까?)

“광야에서”

사람이 살 수 없는 지역이나 지방(경작되고 사람이 사는 나라와 대조적으로) – 사막, 광야- 시내 광야(출 19:1), 아라비아 사막(BDAG)

출 19: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장막형태로 만들어졌다.

(광야에서 어떤 증거의 장막이 있었습니까?)

“이것은 모세에게 말씀하신 이가 명하사 그가 본 그 양식대로 만들게 하신 것이라”

사, 모세에게 말씀하신 분이 보여주셨던 양식에 따라 그것을 만들도록 지시하신 것과 똑 같은 (증거의 장막)

증거의 장막은 사람 생각으로 추가하거나 빼지 않고 말씀하신 그대로 만들어졌다. 노아의 방주도 마찬가지였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가져야 할 자세이다.

(증거의 장막이 언제까지 계속 있었습니까?)

45 우리 조상들이 그것을 받아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인의 땅을 점령할 때에 여호수아와 함께 가지고 들어가서 다윗 때까지 이르니라

여호수아의 가나안 입성이 BC 1405년이었고, 솔로몬의 성전 봉헌이 BC 959년 이므로, 증거의 장막이 가나안 땅에서 446년간 계속 있었다.

46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아 야곱의 집을 위하여 하나님의 처소를 준비하게 하여 달라고 하더니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아”

사, 그는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았습니다

“받아” – ερίσκω(찾다, 만나다), 직, 과, 능, 3, 단, 그는 받았다

어떤 상태나 조건에 이르다 – 찾다, 얻다(BDAG)

어떤 사건이나 상태를 경험하기 시작하다 – 경험하기 시작하다, 이르다(LN)

(다윗은 은혜를 받은 다음에 어떻게 했습니까?)

“야곱의 집을 위하여 하나님의 처소를 준비하게 하여 달라고 하더니”

사, 그리고 그는 야곱의 집을 위하여 처소를 찾게 해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대상 22:8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피를 심히 많이 흘렸고 크게 전쟁하였느니라 네가 내 앞에서 땅에 피를 많이 흘렸은즉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47 솔로몬이 그를 위하여 집을 지었느니라

사, 그러나 솔로몬이 그분을 위하여 집을 지었습니다

삼하 7: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48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이는 손으로 지은 곳에 계시지 아니하시나니 선지자가 말한 바

사, 그러나 지극히 높이신 분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곳 안에 거하지 않습니다 선지자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지극히 높으신 이” – ψιστος(호 휩시스토스, 지극히 높으신 분, 가장 높으신 분), 형, 남, 단, 주, 지극히 높으신 분은

신분에 있어서 가장 높으신 분이 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 – 지극히 높으신 분 - 저급한 신들과 숭배 헌신의 다른 대상들로부터 구별된 하나님(BDAG)

가장 높으신 분, 주로 지위에 대한 언급 – 지극히 높으신 분, 가장 높으신 분, 최고 높으신 분(LN)

엡 4:6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손으로 지은”

사람의 손으로 만든, 건물 특별히 성전에 대해(BDAG)

무한하고 영원하신 하나님과는 대조적으로 유한하고 한시적인 인류에 의해 만들어짐을 나타내는 – 사람이 만든(BSL)

하나님은 성전에 갇혀 계신 분이 아니라 온 세상 가운데 자기 백성들과 함께 하신다.

49 주께서 이르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짓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냐

사, 하늘은 나의 보좌요, 그리고 땅은 나의 발판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위하여 어떤 종류의 집을 짓겠으며, 또 나의 안식처가 어디냐?

이스라엘의 잘못은 하나님을 성전에 국한시키는 것이었다(ESVSB).

사 66:1-2

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판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으랴 내가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하나님은 어디에나 계시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경배를 받으실 수 있다.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나타낸다.

50 이 모든 것이 다 내 손으로 지은 것이 아니냐 함과 같으니라

사, 나의 손이 이 모든 것들을 지은 것이 아니냐?

또한 하나님은 나의 모든 것의 주인이시기 때문에 나의 마음에만 계신 것처럼 하나님의 주인 되심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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