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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5-29
본문 행 7:51-8:1a
설교제목 스데반의 순교

 

스데반의 순교

행 7:51-8:1a

서론:

  1. 말씀에 대한 적용
    1. 성령을 거스르는 죄

51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는도다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목이 곧고” – σκληροτράχηλος(스클레로트라켈로스, 목이 곧은, 목이 뻣뻣한, 완고한, 고집이 센), 형용사, 남성, 복수, 호격, 목이 곧은 사람들아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도덕적 가르침에 무감각한(BDAG)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은 ‘생각과 깨달음에서 완고하고 고집이 센’을 의미한다(LN)

이것은 완고하고 고집 세게 회개하지 않는 강퍅한 마음과 듣지 못하는 귀를 의미한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께 듣고 그 분께 복종해야 함을 의미한다(TNTC, TRT).

눅 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신 10:16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다시는 목을 곧게 하지 말라

렘 4:4 유다인과 예루살렘 주민들아 너희는 스스로 할례를 행하여 너희 마음 가죽을 베고 나 여호와께 속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너희 악행으로 말미암아 나의 분노가 불 같이 일어나 사르리니 그것을 끌 자가 없으리라

“항상 거스르는도다”

사, 여러분들이 항상 거스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너희가)”

강조됨

“거스르는도다” – ντιπίπτω(안티핍토, 거스르다, 도전하다, 맞서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2인칭, 복수, 너희가 거스르고 있다

(뭘 거스르고 있습니까?)

“성령을”

‘성령을 거스른다’는 말은 ‘성령께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거나 ‘성령께 복종하지 않겠다’는 말로 표현될 수 있다(TNTC).

엡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사, 그리고 너희가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에 의하여 너희가 구속의 날을 위하여 인침을 받았다

“근심하게” – λυπέω(뤼페오, 슬퍼하다, 근심하다, 고민하다), 명령법, 현재, 능동태, 2인칭, 복수, 부정어와 함께, 너희는 근심하게 하지 말라

심각한 정신적이거나 감정적 고통을 일으키다(BDAG)

누군가를 슬프게 하거나 괴롭게 하다(LN)

“인침을 받았느니라” – 직설법, 과거, 수동태, 2인칭, 복수, 너희가 인침을 받았다

신원 확인의 수단으로 도장을 찍다(BDAG)

진품이나 소유권에 대한 표시로 지정하거나 보증하다(BSL)

위와 같이 완고하고 고집 세게 회개하지 않는 강퍅한 마음과 듣지 않는 귀가 성령을 거스른다.

(또 우리의 무엇이 성령을 거스릅니까?)

갈 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사, 육체는 성령을 거스르기를 갈망하고 있다

“소욕” – πιθυμέω(에피뒤메오, 열망하다, 음욕을 품다, 탐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그것은 갈망하고 있다

어떤 것을 거스르기를 갈망하거나 저항하다(BDAG)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사, 여러분들도 여러분들의 조상들과 같이

너희 조상들이 모세를 거절한 것 같이

민 14: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1. 의인을 배반하고 살인한 죄

52 너희 조상들이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그들이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 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너희 조상들이 선지자들 중의 누구를 박해하지 아니하였느냐”

“박해하지” – διώκω(디오코, 박해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부정어와 함께한 의문문, 그들이 박해하지 않았습니까?

어떤 사람을 괴롭히다, 특히 신앙 때문에 – 박해하다(BDAG)

사람들을 억압하고 괴롭히기 위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다 – 박해하다, 괴롭히다(LN)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고통 받게 하다 – 박해하다(BSL)

따라서, 특별히 신앙 때문에 조직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인 고통을 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선지자들을 말합니까?)

“의인이 오시리라 예고한 자들을”

사, 의인의 오심에 대하여 예언한 사람들을

“의인” – δίκαιος(디카이오스, 의로운, 옳은, 정직한), 형용사, 남성, 단수, 속격, 명사적 용법, 의인의

높은 수준의 정직함을 따르는 것과 관련 있는 – 정직한, 올바른, 공정한(BDAG)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따르는 것과 관련 있는 – 의로운, 정직한(LN)

‘의인’은 메시아를 가리키는 칭호(NAC, NICNT, PNTC)로, 예수님을 가리킨다.

사 53:11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

행 3:14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어떻게 박해했습니까?)

“그들이 죽였고”

사, 그들이 죽였습니다

(누구를 죽였습니까?)

(지금은 어떻다는 것입니까?)

“이제 너희는 그 의인을 잡아준 자요 살인한 자가 되나니”

사, 이제는 여러분들이 그의(의인의) 배반자들이요 살인자들이 되었습니다

메시아가 오시리라고 예언했던 선지자들을 죽인 조상들처럼 이제 여러분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넘겨주어 죽게 한 살인자가 되었다는 말씀이다.

‘잡아준 자요 살인한 자’는 대제사장들과 공모자들(BDAG)

요 19: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요 19:15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행 3:14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행 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1. 율법을 지키지 않은 죄

53 너희는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

사, 여러분들이 천사들의 지시로 율법을 받고도 지키지 않았습니다

“천사가 전한”

천사를 통해 하신 일과 하나님이 직접 하신 일이 구약 성경에는 구분 없이 쓰이고 있다(옥스포드).

“율법”

토라라고 부르는 구약성경 처음 다섯 권(LN)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37)’고 모세를 통하여 율법으로 받은 말씀을 지키지 않았다는 말씀이다.

행 7:37,38

37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하던 자가 곧 이 모세라

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살아 있는 말씀을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갈 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1. 마음에 격분 되어 이를 갊

54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이 말을 듣고”

사, 이것들을 들었을 때

(그들은 어떠했습니까?)

“그들이…마음에 찔려”

사, 그들은 그들의 마음에 격분 되어 있었습니다

“찔려” – διαπρίω(디아프리오, 격분하다, 찔리다), 직설법, 미완료, 수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격분 되어 있었다. 어근, πρίζω(프리조, 톱으로 자르다, 반으로 나누다)

생살을 자르다, 격노하다(BDAG)

행 2:37,38과 대조적이다.

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그 때 그들은 어떻게 했습니까?)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사, 그리고 그를 향하여 이를 갈고 있었습니다

“갈거늘” – βρύχω(브뤼코, 이를 갈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이를 갈고 있었다

‘이를 갈다’는 ‘격노를 표현하고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 격노하다(LN)

복음서에서 이것은 하나님 나라에서 추방된 자들의 반응이다.

마 8:12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눅 13:28 너희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모든 선지자는 하나님 나라에 있고 오직 너희는 밖에 쫓겨난 것을 볼 때에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또 어떻게 했습니까?)

57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사, ~달려들었다

여기서 ‘그들’은 산헤드린 공회원들과 행 6:12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행 6:12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이들은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 계신다’는 말을 신성모독으로 생각했다.

레 24:16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그리고 어떻게 했습니까?)

58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사, 그리고 성 밖으로 내쫓은 후에 돌로 치고 있었다

“성 밖으로 내치고”

사, 성 밖으로 내쫓은 후에

레 24:14 그 저주한 사람을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 그것을 들은 모든 사람이 그들의 손을 그의 머리에 얹게 하고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지니라

“돌로 칠새”

사, 돌로 치고 있었다

“돌로 칠새” – λιθοβολέω(리도볼레오, 돌을 던지다, 돌로 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이 돌로 치고 있었다

당시 로마의 통치하에 있던 유대인들은 로마 법에 따라 사형집행권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격분했던 그들은 스데반을 돌로 쳐 죽였다.

요 18:31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그를 데려다가 너희 법대로 재판하라 유대인들이 이르되 우리에게는 사람을 죽이는 권한이 없나이다 하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사, 그리고 증인들이 사울이라고 부르는 청년의 발 앞에 그들의 옷들을 벗어 놓았다

“증인들이”

아마도 행 6:13절에서 언급된 사람들일 것이다(AB, TRT). 그들이 옷을 벗어 사울 앞에 놓은 것은 스데반에게 돌로 치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였다(TH, TRT).

행 6:13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사울이라 하는 청년”

스데반의 순교 현장에 회심하기 전의 사도 바울도 있었다. 그는 스데반을 돌로 치는데 앞장섰다.

행 22:20 또 주의 증인 스데반이 피를 흘릴 때에 내가 곁에 서서 찬성하고 그 죽이는 사람들의 옷을 지킨 줄 그들도 아나이다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었다’는 것은 그가 초대 교회에 대한 반대 세력에서 이미 인정 받는 지도자였다는 것을 암시한다(PNTC).

초대교회 박해자였던 사울이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나고 바울이 되고 예수님의 증인으로 순교자가 되었다.

8:1 사울은 그가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사, 그리고 사울은 그의(스데반의) 살인에 동의하고 있었다

“마땅히 여기더라” – συνευδοκέω(쉰유도케오, 찬성하다, 동의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동의하면서

  1. 영광스러운 광경을 봄

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이때 스데반은 어떤 상태였습니까?)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사, 그러나 성령이 충만한 상태에서

“충만하여” – πάρχων δ πλήρης(그러나 충만한 상태에서)

πάρχων - πάρχω(휘파르코, ~이다) –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계속적 의미

‘어떤 상태나 환경 가운데 있다’는 의미에서, ~이다(BDAG)

πλήρης - πλήρης(플레레스, 가득찬, 완전한, 충만한), 형용사, 남성, 단수, 주격

‘어떤 것에 의하여 완전히 점유된 공간의 양’의 의미로, 충만한(LN)

따라서 ‘성령이 충만한 상태’란 완전히 성령의 지배를 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성령이 충만한 상태에서 어떻게 했습니까?)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보고”

사, 그는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보았다

“하늘”

하나님의 거처(보좌)를 의미한다(BDAG, LN)

우리가 문제 앞에 있을 때 문제가 아닌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때 그는 뭘 보았습니까?)

“하나님의 영광”

“영광”

밝거나 빛나는 상태(BDAG)

높은 명예의 상태(BSL)

스데반은 이를 갈며 격분하는 산헤드린 공회 가운데서 하늘을 우러러 하나님의 빛나는 광채를 보았다.

죽음의 공포가 엄습해 올 때 그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또 뭘 보았습니까?)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사, 예수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 계신 것을

“하나님의 우편”

영예의 자리(BDAG)

성령님께서 스데반에게 하늘의 환상을 보고 죽음에 직면할 수 있게 해 주셨다(TNTC).

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말하되”

사, 그리고 그가 말했다

(뭐라고 말했습니까?)

“보라…보노라”

사, 보십시오. 내가 바라보고 있습니다

(뭘 바라보고 있습니까?)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사, 열려 있는 하늘들과 하나님 우편에 서 계신 인자를

이 장면은 성령이 충만한 상태에 있던 스데반만 볼 수 있었다.

“열리고” – διανοίγω(디아노이고, 열다), 분사, 완료, 수동태, 남성, 복수, 대격, 열려 있는

완료 수동태로 스데반이 볼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열어 놓으셨음을 나타낸다.

“하늘” – ορανός(우라노스, 하늘), 명사, 남성, 복수, 대격

하늘이 복수로 사용되었다. 대기권의 하늘, 그 너머의 하늘, 그리고 천국의 하늘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대하 2:6 누가 능히 하나님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요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하지 못하겠거든 내가 누구이기에 어찌 능히 그를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요 그 앞에 분향하려 할 따름이니이다

느 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 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인자”

사, 사람의 아들

예수님께서 자신에 대해 사용하신 메시아적 의미를 가진 칭호(LN)

여기서 이 칭호는 신약성경 중에서 복음서 외에 유일하게 사용된 곳이다(BECNT, NICNT, TNTC)

“우편”

영예의 자리로서 우편(BDAG)

높은 지위의 자리(LN)

“서신 것을”

예수님께서 하나님 우편 보좌에 앉아 계신 모습이 아니라 서 계신 모습을 보았다. 예수님은 거의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 것으로 묘사되었는데, 성경에서 55절과 이곳에서만 서 계신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스데반의 순교를 앉아서 보실 수 없어서 하나님 우편에 서서 환영하여 맞아들이기 위한 모습으로 해석하기도 하고(NICNT, PNTC, TNTC), 거절하는 자들을 심판하시기 위한 모습으로 해석하기도 한다(BECNT, NAC, NICNT, PNTC).

  1. 스데반의 순교
    1. 자기 영혼을 위해 기도함

59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사, 그리고 그들이 스데반을 돌로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사, 부르면서 이르되

“부르짖어” – πικαλέω(에피칼레오, 부르다), 분사, 현재, 중간태, 남성, 단수, 대격, 부르면서

어떤 목적을 위하여 하나님을 부르는 것을 의미 – 부르다, 간구하다(BDAG)

(주님을 부르면서 첫 번째 뭐라고 기도했습니까?)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사, 주 예수님, 나의 영혼을 받아 주십시오

십자가 상에서 예수님의 기도와 유사하다.

눅 23:46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이르시되 아버지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하고 이 말씀을 하신 후 숨지시니라

스데반은 주 예수님께 자신을 위탁했고,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분명히 했다(PNTC, TNTC).

    1.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사, 그리고 그는 무릎을 꿇고 큰 소리로 외쳤다

(뭐라고 큰 소리로 외쳤습니까?)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십자가에서 예수님의 기도와 유사하다.

눅 23: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스데반은 왜 이렇게 기도했을까요?)

첫째, 주님의 사랑의 마음 때문에

둘째, 그들 가운데는 구원받을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예, 사울(58)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사, 그리고 이렇게 말한 후에 잠들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종종 죽음에 대해 잠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는데, 이는 부활을 확신하는 증거이다(BECNT, NAC).

그는 예수님을 위하여 죽은 첫 번째 그리스도인이었다(TNTC).

그러나 이 박해는 복음이 세계로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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