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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7-17
본문 행 9:1-19
설교제목 사울의 부르심과 회심

 

사울의 부르심과 회심

행 9:1-19

서론:

(사울이 어떤 상태에 있을 때에 부르셨습니까?)

  1. 박해하는 중에 부르셨다.
    1.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했다.

1 사울이 주의 제자들에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그러나”

문장 앞에 ‘그러나’ 접속사는 빌립의 복음 전도와 대조를 나타낸다.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사, 여전히 위협과 살인의 숨을 쉬면서

“등등하여” – μπνέω(엠프네오, 숨을 쉬다, 내뿜다), 분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인 의미

‘숨소리를 내다’는 의미로, 숨을 쉬다(BDAG).

(누구에 대해 위협과 살기가 등등했습니까?)

“주의 제자들에 대하여”

“제자들”

12제자가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모든 제자들

    1. 여러 회당을 통하여 박해했다.

2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만나면 남녀를 막론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가져갈 공문을 청하니”

“다메섹”

헤르몬 산 북동쪽에 위치한, 남부 시리아에 있는 도시, 현재 시리아의 수도

당시 로마 정부는 외국 도시에 거주하는 유대인에 대한 권한을 유대 공의회에 부여했으며 대제사장이 유대 공의회 의장이 되었기 때문에, 사울은 그가 체포하기 원하는 사람들에 대한 권한을 요구하기 위하여 대제사장에게 갔다(TH).

이곳은 많은 유대인들이 살고 있었고 몇 개의 유대교 회당이 있는 로마의 시리아 속주로 번영한 상업 중심지였다(NICNT, PNTC, TNTC).

“회당, 공문” – 둘 다 복수형

공문이 각각 여러 회당에 보내졌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박해가 여러 회당들을 통해서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당시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회당에서 하나님께 계속해서 예배를 드렸던 유대인들이었다(TRT).

(공문을 요청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이는 만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을 만나면 남녀를 막론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

“그 도를 따르는 사람” – 그 길에 있는 어떤 사람

‘그 길에 있는 어떤 사람’이란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을 말한다(NICNT, TRT).

이 말은 종종 ‘주님의 길’ 혹은 ‘하나님의 길’로 언급되었다(BECNT, TNTC).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이런 상황에서 당시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사울을 저주하며 제거해 주시라고 기도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렇게 사울이 교회를 박해하고 있을 때에 그를 부르셨다.

(예, 북한의 김정은 정권)

이와 같이 우리가 죄 가운데서 죄의 종 노릇하고 있을 때에 우리를 부르셨다.

  1. 보여주시고 들려주시므로 부르셨다.
    1. 실명할 정도의 강한 빛을 보여주셨다.

3 사울이 길을 가다가 다메섹에 가까이 이르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빛이 그를 둘러 비추는지라

“빛”

초월적 근원에서 나오는 빛(BDAG)

빛으로서 주님을 사울에게 보여주신 것으로 이해된다.

행 22:14 그가 또 이르되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이 너를 택하여 너로 하여금 자기 뜻을 알게 하시며 그 의인을 보게 하시고 그 입에서 나오는 음성을 듣게 하셨으니

오늘도 주님께서는 역사, 상황, 환경, 사건 등을 통해서 우리에게 당신의 역사를 보여주시므로 부르신다.

    1. 귀로 들려 주셨다.

4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가 있어 이르시되”

사, 그는 땅에 엎드러져 그에게 말씀하시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계시를 받을 때는 늘 그렇듯이, 사람들은 천상의 현실에 압도되었고 땅바닥에 엎드렸다(AB).

“사울”

사도 바울의 히브리어 이름으로 구약 형태 사울은 그의 다메섹 경험의 기사에서만 발견된다(BDAG).

사울 이름의 이중 부름은 예수님의 강렬한 감정을 나타낸다(BECNT).

창 3: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박해하느냐” – διώκω(디오코, 박해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2인칭, 단수

‘특히 신앙 때문에 어떤 사람을 괴롭히다’는 의미로 박해하다(BDAG).

‘사람을 억압하고 괴롭히는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다’는 의미로 박해하다, 괴롭히다(LN).

예수님은 제자들에 대한 박해를 예수님 자신에 대한 박해로 여기셨다.

눅 10:16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 나를 저버리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저버리는 것이라 하시니라

고전 12: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성경의 말씀을 들려주시므로 우리를 부르신다.

5 대답하되 주여 누구시니이까 이르시되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

“주여 누구시니이까”

사, 당신은 누구십니까? 주여!

여기서 그가 사용한 ‘주여’는 기독론적 고백이 아니라 환상에서 하늘에 계신 분에 대한 그의 높은 존경을 나타낸다. 이는 ‘선생’보다 더 크지만 기독론적 이해의 표현보다는 덜한 표현이다(BECNT, NAC, TNTC).

“나는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

사, 내가 참으로 네가 박해하는 예수다

“나는 ~라” – γώ εμι(에고 에이미, 나는 나는 ~이다)

‘나는’이 강조됨, ‘내가 참으로(바로) 예수다’

6 너는 일어나 시내로 들어가라 네가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하시니

“네가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사, 네가 행해야 만하는 어떤 것을 그가 너에게 말할 것이다

“네가 행할 것을”

‘어떤 결과를 얻을 필요성에 의하여 야기된 강제의 의미로, ~해야만 하다(BDAG).

소명에 내재된 ‘신성한 필요성’을 내포하고 있다(BECNT, PNTC).

7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서 있더라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사울은 예수님을 보았지만 그의 동료들은 보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행 9:17, 27

17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이르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셨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27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보았는지와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였는지를 전하니라

“말을 못하고 서 있더라”

이 형용사는 일시적이든 영구적이든 말할 수 없는 것과 관련이 있지만, 신약성경에서는 단지 일시적이고 공포나 놀라움과 관련이 있다(LN).

말할 능력이 없는 것과 관련이 있다(BDAG).

8 사울이 땅에서 일어나 눈은 떴으나 아무 것도 보지 못하고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

보지 못하는 것은 그런 영광을 본 결과로 사울이 주님 앞에서 무력하고 무기력하게 되었음을 나타낸다(BECNT, NAC).

9 사흘 동안 보지 못하고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하니라

사울은 성 안으로 들어가서 3일 동안 금식 기도했다(BECNT, PNTC, TNTC).

성경에서 금식은 회개의 표현일 수 있지만, 주님으로부터 더 많은 계시를 받기 위해 준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PNTC).

주님께서는 아나니아를 바로 보내지 않고 3일 동안 금식 기도하도록 기다리셨다.

‘그가 기도하는 중이니라(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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