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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12-18
본문 행 13:4-12
설교제목 바나바와 사울의 구브로 선교

 

바나바와 사울의 구브로 선교

행 13:4-12

서론:

  1. 파송 받은 사람들

4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두 사람”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허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2)”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선교를 위해 파송 받는 사람들은 성령님의 보내심을 받아야 하고, 또 나가는 사람들은 성령의 보내심을 받았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성령의”

사, 성령에 의하여

성령의 대리자의 전형적인 표현이다(EGGNT). 따라서 바나바와 사울은 성령의 대리자로 보내심을 받았다는 의미이다.

“보내심을 받아” – 분사, 과거, 수동태

누군가를 어떤 목적으로 떠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3)”

안디옥교회는 성령님의 지시에 따라 바나바와 사울을 선교사로 파송했다. 이분들은 최초의 공식적인 선교사들이었다.

이와 같이 처음 선교사들은 성령님과 교회의 파송을 받았다.

5 …요한을 수행원으로 두었더라

“요한”

12:12, 25에 언급된 마가 요한이었다(AB, BECNT, NAC, NICNT, PNTC, TNTC).

“수행원”

도우미, 보조 - 자주 하위 자격으로, 도우미 역할을 하는 사람(BDAG)

  1. 첫 번째 선교지

4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

“실루기아”

안디옥에서 서쪽으로 26km 떨어져 있고, 안디옥을 섬기는 항구 도시였다(AB, BECNT, NAC, PNTC).

“내려가”

기울기와 관계없이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LN).

그런 의미에서 선교는 세상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구브로”

실루기아에서 약 96km 떨어져 있었다(NAC, PNTC, TNTC).

지중해상에서 세 번째로 큰 섬, 유명한 구리 산지, 원주민은 헬라 계통의 깃딤 사람들, 아가야, 앗수르, 페니키아(베니게), 애굽, 페르시아, 헬라의 지배를 받다가 B.C.58년부터 로마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성경백과). 구브로는 바나바의 고향이었기(행 4:36) 때문에 첫 선교를 시작하기에 좋은 곳으로 판단했을 것이다.

5 살라미에 이르러…

사, 그들이 살라미에 도착했을 때

구브로 섬의 동쪽 해안의 좋은 항구 도시로 헬라 로마 시대에 인구가 조밀하며 매우 번성했다(성경백과). 살라미는 한때 구브로의 수도였지만 로마인들 치하에서 바보로 대체되었다(ICC).

  1. 선교 방법

5 …하나님의 말씀을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전할새…

“하나님의 말씀”

이 말은 일반적으로 사도행전에서 ‘복음 메시지’를 가리킨다(EGGNT).

“회당”

유대인의 예배당,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건물(TH)

예배와 경전 읽기 외에도 가르침과 기도하기 위해 모이는 장소(BECNT)

‘유대인의 여러 회당’이란 말을 보면 당시 이곳에서 많은 유대인들이 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나바와 바울은 방문한 도시마다 무엇보다도 유대인의 회당, 또는 회당들에서 기독교의 메시지를 전했는데, 이런 관례는 이 두 선교사 사역의 지속적인 특징이었다. 바울은 롬 1:16에서 복음은 ‘먼저 유대인에게’, 라는 복음 전파에 대한 실제적인 원칙을 표명했다(NICNT).

롬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전할새”

광범위하게 퍼뜨린다는 의미로 대중에게 알리는 것을 의미한다(BDAG).

그들은 살라미에 도착하자마자 즉시 사역을 시작했다.

  1. 영적 대결

6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바보에 이르러”

구브로 섬 동쪽 끝 살라미에서 남서쪽 끝 바보까지 섬을 관통하여 지나갔다.

“바보”

구브로 섬의 남서쪽 끝에 위치한 도시, 구브로 섬의 수도, 로마의 지방 총독의 주재지였다(성경백과). 살라미에서 바보까지는 145km 떨어졌다(BECNT, NAC, TRT).

“바비안”(the Paphian)으로 불린 여신 숭배로 유명했다. 이 여신은 수리아에서 기원한 신으로서, 그리스의 아프로디테와 동일시된다(NICNT).

“바예수라 하는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 마술사를 만나니”

“바예수”

아람어로는 ‘여호수아의 아들’, 헬라어로는 ‘예수의 아들’이다(UBSH).

“거짓 선지자”

하나님의 선지자라고 거짓 주장하거나 거짓 예언하는 자(BDAG)

자기가 예언자라고 주장하지만 예언자가 아니므로 거짓된 것을 선포하는 자(LN)

선지자인 척하며 의도적으로 속이는 사람(BSL)

‘유대인 거짓 선지자’라는 문구는 ‘선지자 행세를 한 유대인(CBC, REB)’, ‘자칭 예언자(TEV, GW)’

“마술사” – μάγος(마고스, 박사, 점성술사, 마술사)

마법사 – 마법이나 주술을 행하는 사람(LN)

마법사 – 세상에 신기한 현상을 불러오려고 영이나 악한 세력을 불러모으는 마술적인 주술을 사용하거나 주장하는 사람(BSL)

7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서기오 바울은 지혜 있는 사람이라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함께 있었다’는 것은 그가 총독과 아주 가까운 사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총독”

로마 원로원의 지휘 아래에서 로마에 속하는 지방을 통치하는 사람(BSL)으로 무제한의 군사 및 민사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TBIBBC).

“지혜 있는”

분별력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BDAG)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LN)

어떤 것의 의미나 중요성을 이해할 능력을 가지는(BSL)

“불러”

호혜적인 관계의 가능한 암시를 가지고 부르는 것을 의미한다(LN).

‘초대받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UBSH).

“하나님의 말씀”

복음(LN, BSL)

8 이 마술사 엘루마는 (이 이름을 번역하면 마술사라) 그들을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엘루마”

마법사, 마술사, 점쟁이를 의미하는 아랍어 단어의 그리스어 형태이다(NICNT, TNTC).

“그들을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사, 그는 총독이 믿음에서 돌아서도록 노력하면서 그들을 반대하고 있었습니다

“힘쓰니” – ζητέω(제테오, 찾다, 구하다, 바라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을 위해 노력하다 – 자신의 욕망이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BDAG).

“대적하여” – ἀνθίστημι(안디스테미, 대적하다, 저항하다, 거스르다), 직설법, 미완료, 중간태, 3인칭, 단수

반대하다(BDAG).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압력이나 힘으로 저항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우리가 복음을 전하거나 선교할 때 이런 영적인 대결에 직면하게 된다. 그래서 더 많이 기도해야 한다.

9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사울의 다른 이름은 바울이며 여기서 처음 소개되었다(AB, NAC, NICNT, PNTC, TNTC).

사울은 유대인의 뿌리를 강조하는 히브리어 이름이고 바울은 로마/그리스 이름이다(AB, BECNT, NAC, NICNT, PNTC, TNTC). 유대인들, 특히 팔레스타인 본토 밖에 살았던 유대인들에게는 히브리어와 로마식 이름을 모두 갖는 것이 일반적이었다(UBSH).

여기서부터 사울이 아닌 바울로 기록된 것은 본격적으로 이방인 선교에 나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충만하여” – πίμπλημι(핌플레미, 채우다), 분사, 과거, 수동태, (성령의) 채움을 받고

채우다 – 완전히 가득 차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LN).

‘성령이 충만했다’는 말은 ‘성령이 그를 통치했다’ 또는 ‘성령이 그를 완전히 사로잡으셨다’로 의미상 재구성이 필요할 수 있다(UBSH).

“주목하고” – ἀτενίζω(아테니조, 주목하다, 자세히 쳐다보다), 분사, 과거, 능동태

뚫어지게 쳐다보다, 응시하다(BDAG).

눈을 어떤 대상에게 계속해서 집중적으로 고정시키는 것을 의미한다(LN).

10 이르되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모든 거짓과 악행이 가득한 자요’ 앞에 ‘오!’라는 감탄사가 나오는데, 이 단어는 깊은 감정적 어조를 전달한다(EGGNT).

“거짓”

교묘하고 비열한 방법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속임수와 거짓으로 속이는 것을 의미한다(LN).

“악행”

영리하거나 교활한 수단을 통해 개인적인 목적을 달성하려는 노력(BDAG)

파렴치한 방식으로 행동하여 도덕 원칙을 위반하는 것(LN)

어떤 도덕적 망설임도 없는 부정직한 특성(BSL)

“마귀의 자식”

마귀를 위해 일하거나 마귀처럼 악한 자를 일컫는 관용구이다(TH, TRT).

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의”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행하는 행위(LN)

“주의 바른 길”

'주님이 일하시는 옳고/선한 길' 또는 '주님의 진리' 또는 둘 다를 의미하는 관용구입니다(BECNT, TRT).

“굽게 하기를” – διαστρέφω(디아스트레포, 왜곡하다, 오도하다, 미혹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질문의 형식이지만 비난에 가깝다(EGGNT).

11 보라 이제 주의 손이 네 위에 있으니 네가 맹인이 되어 얼마 동안 해를 보지 못하리라 하니 즉시 안개와 어둠이 그를 덮어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손”

처벌자로서 하나님의 손은 하나님의 능력을 의미한다(BDAG).

사람이나 초자연적인 존재의 활동을 표현하는 힘(LN)

주님의 능력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표현인 주님의 손은 여기에서 심판하고 처벌하는 주님의 능력에 사용된다(UBSH).

“인도할 사람을 두루 구하는지라”

사, 두루 다니면서 인도자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안디옥교회가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낸(3)’ 결과이다. 선교를 위한 교회 기도의 중요성을 볼 수 있다.

  1. 선교의 열매

12 이에 총독이 그렇게 된 것을 보고 믿으며 주의 가르치심을 놀랍게 여기니라

“이에”

그때에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믿고 따르는 자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LN).

“주의 가르치심을 놀랍게 여기니라”

사, 주님의 가르치심에 깜짝 놀랍게 되어

“놀랍게 여기니라” – ἐκπλήσσω(에크플레소, 깜짝 놀라다, 경악하다), 분사, 현재, 수동태

압도당할 정도로 놀라움으로 가득찬 것을 의미한다(BD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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