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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12-25
본문 눅 2:1-7
설교제목 예수님의 탄생

 

 

예수님의 탄생

눅 2:1-7

서론:

  1. 예언의 성취였다(1-5)

본문은 예수님의 탄생 700년 전에 기록된 미 5:2의 예언이 어떻게 성취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1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그 때에” – γένετο δ ν ταῖς μέραις κείναις

사, 그것이 그 날들에 발생했습니다(일어났습니다)

‘그 날들에’는 요한의 출생의 때(ICC, NIGTC), 혹은 헤롯 시대와 이전에 관련된 다른 모든 사건(AB, TH)

(그것이 무엇입니까?)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 ξλθεν δόγμα παρ Καίσαρος Αγούστου

사, 칙령이 가이사 아구스도로부터 나간 것이(일이)

“가이사 아구스도” – Κασαρ Αὔγουστος(카이사르 아우구스토스)

‘가이사’는 로마 황제를 가리키는 칭호, 본래 ‘가이사’는 ‘가이우스 율리우스 케사르’의 성인데, 모든 로마 황제의 칭호가 되었다(라이프).

헬라어로 ‘아우구스토스’(Αγουστός), 라틴어로 ‘아우구스투스’(Augustus)는 ‘존경할 만한’, ‘존엄자’, ‘신성’(神聖)이란 뜻이다. 로마 제국의 초대 황제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옥타비아누스(Gaius Julius Caesar Octavianus, B.C. 31 – A.D. 14년 재위)에 대해 로마의 원로원이 부여한 영예로운 호칭이다. 이후부터 ‘아우구스투스’는 황제들의 칭호가 되었다(성경백과).

“영” – δόγμα(도그마, 칙령, 법령), 명사, 중성, 단수, 주격

칙령, 법령 – 황제의 포고(BDAG)

(어떤 칙령이 나갔습니까?)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사, 온 로마 제국이 등록되도록(호적되도록)

“천하” – οἰκουμένη(오이쿠메네, 거주하는 땅, 세계)

로마 제국 – 행정 단위로서의 세계(BDAG)

주민을 포함한 로마 제국(LN)

로마 제국 전체를 지칭하는 과장된 설명(BECNT, ICC, WBC)

“호적하라” – ἀπογράφω(아포그라포, 호적하다, 기록하다), 부정사, 현재, 수동태, 등록되도록

등록하다 – 목록에 입력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등록하다, 인구조사 목록에 올리다 - 종종 인구조사와 관련하여, 누군가를 등록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등록하다 – 공적인 기록에 기재되다(BSL).

인구조사의 목적은 세금 징수를 위한 근거로 사용되었다(AB, BECNT, NAC, NICNT, WBC).

인구조사는 세금 징수를 위한 것이었지만 로마 세계의 최고 권력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메시아 예언을 성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WBC).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

“호적” – πογραφ(아포그라페, 호구조사, 인구조사, 등록)

“구레뇨”

두 차례 수리아에 파견된 명문가 출신의 로마 총독(B.C.4–A.D.1년/A.D.6–9년). 세수(稅收) 확보를 위해 B.C.4년과 A.D.6년, 두 차례 인구 조사를 했다(눅2:2; 행5:37). 예수님의 탄생과 관련된 인구조사는 그의 첫 번째 인구 조사였던 것으로 보인다(성경백과).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고향”

사, 자신의 도시

자신의 가장 중요한 조상의 고향을 의미한다(BECNT, ICC, NAC, WBC).

“돌아가매” – πορεύομαι(포류오마이, 가다, 나아가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3인칭, 복수, 그들이 가고 있었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사, 그가 다윗의 집 가문 중에 있기 때문에

‘집 족속’ 두 단어는 동의어이다(BECNT, NAC, NIGTC, WBC).

“족속”

가족, 씨족, 친족 관계 -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공통 조상의 혈통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BDAG)

혈통, 가계(LN)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사, 갈릴리 나사렛 동네로부터 유대 베들레헴이라 부르는 다윗의 성으로

“다윗의 동네”

사, 다윗의 성

‘다윗의 성’은 다윗이 왕으로 살던 성이나 다스리던 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윗이 태어난 성읍 베들레헴을 가리킨다(NIGTC, NTC, WBC).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5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1. 여관에 있을 곳이 없어 마구간에서 태어나셨다(6,7)

6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첫아들’이란 왕권을 포함하여 맏아들의 상속권을 가진 예수님을 가리킨다(AB, BECNT, Lns, NICNT, WBC).

“강보로 싸서” – σπαργανόω(스파르가노오, 천으로 싸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구유에 뉘었으니”

예수님의 신성한 겸손을 타나낸다.

빌 2:6,7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사, 여관에 방이 그들에게 없었기 때문입니다

“여관”

숙박 장소(BDAG, BSL)

여관 – 여행자들이 숙박하는 장소(LN)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늘 영광 보좌 버리고 오셨지만 여관에 예수님께 내어드릴 방이 없었다. 우리 교회, 가정, 우리 자신 속에 예수님을 모시고 살아가는 방이 있는가?

계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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