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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3-02-12
본문 행 15:1-21
설교제목 예루살렘 회의

 

 

예루살렘 회의

행 15:1-21

서론:

  1. 예루살렘 회의의 배경

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예루살렘교회로부터 공식적으로 파송 받은 사람들이 아니었다.

24 들은즉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말로 너희를 괴롭게 하고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

갈 2: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가르치되” –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계속적인 의미

한 번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계속되었다는 의미이다.

다른 교회 가서 함부로 가르치는 것도 문제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 함부로 배우는 것은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자신의 신앙을 망가뜨리고 교회의 분란을 일으킬 수 있다. 이미 믿는 “형제들을 가르치되” 이것은 이단들의 습성이다.

요이 1:10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안디옥교회 성도들이 이 사람들의 가르침을 쉽게 받아들인 것은 아마도 “유대로부터(더 큰 도시, 더 큰 교회, 더 유명한 사람, 상위 기관 등)” 왔다는 것 때문이었을 것이다.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법대로” – θος(데도스, 관습, 전례, 습관), 관습에 따라

관습, 습관 - 전통에 의해 어느 정도 고정되고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행동 양식(LN)

이것은 예루살렘교회의 공식적인 가르침이 아니라 일부 바리새파 신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이었다.

5 바리새파 중에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이 사람들은 사도들로부터 가르침을 받고, 믿는다고 하면서도 아직도 유대교의 전통을 버리지 못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었다.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2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변론” – ζήτησις(제테시스, 논쟁, 변론)

논쟁(BDAG, LN)

“보내기로” – ναβαίνω(아나바이노, 올라가다), 부정사, 현재, 능동태, 올라가도록

“작정하니라” – τάσσω(타쏘, 정해두다, 마련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결정했습니다(임명했습니다)

지시하다, 결정하다, 임명하다 - 해야 할 일에 대한 지시를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BDAG).

명령하다, 지시하다 - 해야 할 일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장로” – πρεσβύτερος(프레스뷔테로스, 장로, 어른, 연장자), 남성, 복수, 대격

연장자, 장로 - 유대교와 기독교 사회 모두에서 사회-종교적 문제에 대한 책임과 권위를 가진 사람(LN)

유대로부터 내려온 사람들로부터 잘못된 가르침을 받은 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자기 교회 지도자들(바울, 바나바)보다 이들의 말을 더 신뢰했다는 것이다.

  1.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여러 교회에서 간증함

3 그들이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다니며” – διέρχομαι(디에르코마이, 다니다, 건너다, 가로지르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3인칭, 복수, 그들은 통과했습니다

통과하다(BDAG)

이것은 예루살렘 회의에 가지 않고 이곳저곳 돌아다녔다는 말이 아니라 가는 길목에 있었기 때문에 이곳을 통과해서 가는 길이었다.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사, 이방인들의 회심(개종)을 말하면서 (베니게와 사마리아를 통과했습니다)

이들은 가는 길목에 있던 베니게와 사마리아 교회들에 들려 간증했다.

  1. 예루살렘교회에서 간증

4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교회” – κκλησία(에클레시아, 회중, 교회), 여성, 단수, 속격

특정 지역 또는 더 큰 지리적 지역에서 살고 만나는 그리스도인들의 전체로서의 회중 또는 교회, 그러나 반드시 하나의 만남의 장소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BDAG).

회중, 교회 - 상호 작용을 하는 구성원을 의미하는 그리스도인 회중(LN)

따라서 여기서 교회는 교회의 회중을 의미하며, 단수를 사용함으로 여러 개의 가정교회들을 하나의 교회로 보고 있다.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사,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행하신 모든 일들을 보고했습니다

“말하매” – ναγγέλλω(아낭겔로, 말하다, 알리다, 밝히 이르다, 전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보고했습니다

5 바리새파 중에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바리새파 신자들은 구약의 모세의 율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마땅하다” – δε(데이, 반드시 ~해야 한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해야만 한다(must, have to) – 어떤 종류의 강요를 나타내는, 일어날 일의 필연성 아래 있는 것을 의미한다(BDAG).

바리새파 신자들이 말하는 구원의 조건으로 해야만 하는 두가지는; 할례를 행하는 것과 모세의 율법을 지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은 헛것이 되고 만다.

회중의 의견이 일치되지 않자 지도자 회의가 열렸다.

  1. 지도자 회의

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7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변론” – ζήτησις(제테시스, 논쟁, 변론)

논쟁(BDAG, LN)

    1. 베드로의 발언

7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그것은 아마 10년 전에 고넬료의 집에서 있었던 베드로의 경험을 말한다(NAC).

8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마음을 아시는” – καρδιογνώστης(카르디오그노스테스, 마음을 아시는 이), 남성, 단수, 주격, 마음을 아시는 분

마음을 아시는 분(BDAG)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아시는 분(LN)

“증언하시고” – μαρτυρέω(마르튀레오, 증언하다, 증명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증언하다 – 개인적인 지식이나 믿음에 근거하여 무언가를 확인하거나 증명하다(BDAG).

찬성하는 증언을 하다 – 누군가를 지지하거나 긍정하기 위해 직접 인증하는 것을 허락하는 것을 의미한다(BSL).

이것은 그들이 복음을 듣고 받아들이기에 합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Barrett).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도 성령을 주시므로 이방인들의 구원을 인정하셨다는 의미이다.

9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그들이나 우리나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

사, 그리고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들을 깨끗하게 하시므로 우리 그리고 또 그들 사이를 구별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이 마음을 깨끗이 하사”

그것은 아마도 미래의 복종을 위한 죄 용서와 내적 회복을 의미할 것이다(Barrett).

“깨끗이 하사”

이 동사는 의식적 오염이나 불결함을 깨끗이 씻는 것을 의미한다(LN).

이방인들은 부정한 짐승처럼 하나님께 올려질 수 없었는데 믿음으로 정결하게 되어 하나님께서 받으셨다는 의미이다.

10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하나님을 시험하여”

'하나님을 시험하다'는 표현은 하나님의 계시된 뜻을 거스려 하나님이 합당한 형벌을 내리시는지 알아보는 것을 의미한다(TH).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매지 못하는 멍에”

율법의 멍에

11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은혜” – χάρις(카리스, 은혜)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부여하는 것으로, 달리 의무적이지 않은 것을 자발적으로 하는 사람의 행동(BDAG)

예수님께서 스스로 우리 죄를 위하여 대신 십자가를 지신 행위

“구원을 받는 줄을” – 부정사, 과거, 수동태, 구원을 받는 것을, 구원을 얻는 것을

수동태로 예수님의 은혜가 없이는 구원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다.

    1. 바나바와 바울의 발언

12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께서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듣더니

표적과 기사는 이방인들의 구원이 하나님의 역사임을 증거한다.

    1. 야고보의 발언

13 말을 마치매 야고보가 대답하여 이르되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

“야고보”

주님의 형제 야고보(NAC, NICNT, TH)

갈 1: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

사, 형제들이여 나에게 들으십시오

시므온과 선지자들의 말씀에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신 말씀과 같다.

14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그들을 돌보신 것을 시므온이 말하였으니

15 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일치하도다 기록된 바

16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다윗의 무너진 장막”

이것은 다윗의 '집' 또는 가족을 가리키며 따라서 약속된 다윗 왕국을 가리킨다(PNTC).

17 이는 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암 9:11-12

11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12 그들이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슥 8:22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그 남은 사람들”

이방인들(BECNT, NICNT, PNTC, TH)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

하나님께 속해 있는 모든 이방인들을 나타낸다(TH).

18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주의 말씀이라 함과 같으니라

야고보는 신학적인 문제를 표결에 붙이지 않고 성경적으로 이해시키고 설득시켰다.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였다.

그러므로 이방인 형제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몇 가지만 주의하라고 써 보내는 것이 옳겠다.

19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괴롭게 하지 말고”

이방인 신자들에게 할례를 받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도록 하지 말라는 말씀이다.

20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더러운 것”

의식적으로 더러워진 것을 의미한다(LN).

우상에게 받쳐진 것/음식(CEV, NCV)

“목매어 죽인 것”

그 안에 피를 남겨둔 방식으로 도살된 동물들을 말하며, 피는 유대인들에게 신성한 것으로 여겨졌고, 모든 고기는 먹기 전에 피를 빼내야 했다(BECNT, NAC).

21 이는 예로부터 각 성에서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라 하더라

유대인 공동체는 모든 도시에서 발견될 것이기 때문에, 그들의 양심은 이방인 신도들에게 존중되어야 한다(BECNT, EBC, TNTC).

이렇게 해서 예루살렘 회의는 이방인 선교의 복음적인 합법화를 이루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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