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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3-03-05
본문 행 15:36-16:5
설교제목 선교는 동역이다

 

 

선교는 동역이다

행 15:36-16:5

서론: 선교는 동역이다: 기도 동역, 물질 동역, 사역 동역 등

바울 선교의 특징 중의 하나는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동역이었다. 본문은 선교 동역자들의 갈등과 또 다른 동역자들과의 사역을 소개하고 있다.

오늘 본문은 바울의 2차 선교 여행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36 며칠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며칠 후에”

누가의 불특정하지만 긴 시간의 기간에 대한 또 다른 표현이다(EGGNT).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사, 이제 우리가 주님의 말씀을 선포했던 모든 성으로 돌아가서 그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형제들을 방문합시다

“각 성으로” – κατ πόλιν πσαν(모든 성을 따라서)

성에서 성으로 그들 모두에게(돌아가서)(ICC)

“따라서”

공간적 측면의 표시로 공간의 확장을 의미한다(BDAG).

도처에, 전체에 걸쳐서 - 영역 전체에 걸쳐 모든 방향으로 확장(LN)

“다시 가서” – πιστρέφω(에피스트레포, 돌아가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돌아가서

돌아가다 - 있었던 지점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BDAG).

“어떠한가”

사,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여기서는 주로 육체적 안녕이 아닌 영적 안녕을 의미한다(TRT).

방문 이유를 나타낸다.

“방문하자” – πισκέπτομαι(에피스켚토마이, 찾다, 방문하다), 가정법, 과거, 디포넌트, 1인칭, 복수, 우리가 방문합시다

방문하다 - 도우려고 어떤 사람을 방문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방문하다 – 우정을 바탕으로 도우려고 어떤 사람을 방문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바울은 다시 선교지 교회들이 어떤 상태에 놓여있는지 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제 바울의 2차 선교 여행이 시작된다.

바울의 제2차 전도 여행은 시기적으로 AD 49-52년까지 약 3년 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그리고 여행 거리는 대략 4,500~5,600km(한국에서 인도나 스페인 정도의 거리)로 제1차 전도 여행에 비해 여행 거리가 두 배 이상이 될 정도로 길었다(옥스포드).

  1. 의견충돌로 갈라서다.

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사, 그리고 바나바는 마가라 불리는 요한도 데리고 가기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요한도” – κα τν ωάννην(그 요한도)

τν(그) - 앞에 나온 어구를 가리키고 요한에 대한 이전 언급을 다시 가리키는 데 필요하다(ICC).

“데리고 가고자” – συμπαραλαμβάνω(쉼파라람바노, 데리고 가다), 부정사, 과거, 능동태, 데리고 가기를

조수로 데려가다(BDAG)

데려가다 - 딸린 것에 중점을 두고 함께 데려가다(LN).

“~고 하나” – βούλομαι(불로마이, ~하고자 하다, 원하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3인칭, 단수, 그는 원하고 있었습니다

행동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BDAG).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바울은…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사, 그러나 바울은 이 사람을 데리고 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하여” – ξιόω(악시오오, 여기다, 생각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단수, 그는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생각하다, 판단하다, 의견을 내다 - 어떤 것, 특히 활동의 적합성에 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그를 데리고 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BDAG)

(데리고 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행 13:13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사, 사역을 위하여 그들과 함께하지 않은 자(이 사람)

“일하러” – ργον(에르곤, 행위, 행실, 일), 명사, 중성, 단수, 대격, 사역을

사도의 임무와 사역(BDAG)

의무(BSL)

요한은 교회로부터 파송 받은 의무를 가볍게 여겼다는 의미이다.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

“서로 심히 다투어” - γένετο δ παροξυσμὸς

사, 그리고 첨예한 의견차이가 생겼습니다

첨예한 이견 - 논쟁에서 표출된 격앙 상태(BDAG)

첨예한 이견, 첨예한 의견 차이 – 극심한 의견 차이에 근거한 심한 논쟁(LN)

“생겼습니다” – 비인칭 동사, there arose

“피차 갈라서니”

사, 그래서 그들은 서로 갈라섰습니다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구브로로 가고”

“바나바는” – τόν τε Βαρναβν(그리고 그 바나바는)

Levinsohn은 여기에서 고유명사와 함께 관사를 사용하는 것은 바나바가 현장을 떠날 때 독자의 관심이 그에게서 멀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누가는 바나바를 다시 언급하지 않는다(BHGNT).

구브로 출신 레위족(행 4:36)

“마가”

골 4:10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생질” – νεψιός(아넾시오스, 사촌)

사촌 - 아버지 쪽이나 어머니 쪽의 삼촌과 숙모의 자녀(LN)

“구브로로 가고”

구브로를 선택한 것은 바나바의 고향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마가가 그의 사촌이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EGGNT).

양보할 수 없는 절대적인 문제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의견 충돌로 갈라섰다. 이것은 그들 자신들에게도 큰 아픔이었을 것이고, 더욱 교회의 아픔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갈라섰다는 것이 부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갈라서므로 선교는 더욱 확산되었다; 바나바는 구브로로 가고, 바울은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갔다.

그리고 이 갈등은 평생 가지는 않았다.

고전 9:6 어찌 나와 바나바만 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

갈 2:1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갈 2:9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바나바의 행보가 정당화된 것은 바울이 나중에 마가의 가치를 인정했고 그를 동료로 인정하게 된 방식에 의해 드러난다(TNTC).

딤후 4: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네가 올 때에 마가를 데리고 오라 그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몬 1:24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1. 다른 동역자들을 만나다.

바울은 또 다른 동역자들과 함께 했다.

40 바울은 실라를 택한 후에 형제들에게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떠나

“실라”

15:22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들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택한 후에” – πιλέγω(에필로고, 부르다, 고르다, 선택하다), 분사, 과거, 중간태, 남성, 단수, 주격, 중간태 이므로, 자신을 위해 택한 후에

선택하다 -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바울의 선교에서 우리가 살펴볼 수 있는 특징 중의 하나는 항상 혼자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동행했다는 것이다.

전 4:9,10

9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10 혹시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부탁함을 받고” – παραδίδωμι(파라디도미, 내어주다, 전하다), 분사, 과거, 수동태, 남성, 단수, 주격, 위탁함을 받고

위탁하다, 맡기다 – 돌봄이나 보호를 위하여 위탁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41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니라

사, 그리고 그는 교회들을 강하게 하면서 수리아와 길리기아를 통과했습니다

“견고하게 하니라” – πιστηρίζω(에피스테리조, 힘있게 하다, 굳게 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강하게 하면서

강하게 하다, 강화하다 – 누군가가 더 강해지거나 더 확고해지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바울은 어떻게 교회들을 견고하게 하였을까?)

사도들과 장로들에 의하여 결정된 규례를 전달함으로(16:4)(BHGNT)

16:4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를 그들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

“다니며” – διέρχομαι(디에르코마이, 다니다, 건너가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통과했습니다

여행하다 - 한 지역 전체를 광범위하고 철저하게 이동한다는 의미로 한 지역을 여행하다(LN).

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사, 그리고 그가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도착했습니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사, 보십시오 그곳에 디모데라는 이름으로 어떤 제자가 있었습니다

바울은 여기서 그의 선교 사역에서 중요한 또 다른 동역자를 만나게 되었다.

“디모데”

할머니와 어머니의 신앙을 이어받은 더베나 루스드라 출신(AB, TNTC)

딤후 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외조모” – μάμμη(맘메, 할머니)

자신의 아버지나 어머니의 어머니를 의미한다(LN).

여기서는 할머니인지 외할머니인지 분명하지 않다.

그는 이전 선교 방문 중에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NICNT).

고전 4:17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으니 그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로버트슨은 디모데가 처음 바울을 만났던 때를 그의 나이 약 18세였을 것으로 추정한다(옥스포드).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사, 믿는 유대 여자의 아들(이었으나), 아버지는 헬라인(이었습니다)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이 말씀은 디모데가 태어난 곳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칭찬이 자자했다는 의미이다.

“칭찬 받는 자니” – μαρτυρέω(마르튀레오, 증언하다, 증명하다), 직설법, 미완료, 수동태, 3이칭, 단수, 평판이 좋았습니다, 입증되었습니다

수동태로, 좋은 말을 듣고 있다, 평판이 좋다, 입증되다

잘 말하다, 입증하다 -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을 좋게 말하다(LN).

‘칭찬 받는 자’는 예루살렘교회가 일꾼을 세울 때 기준이기도 했다. 하나님의 일꾼으로 세우는데 중요한 기준이 ‘칭찬 받는 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행 6:3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사, 바울은 이 사람이 그와 함께 떠나기를 원했습니다

‘이 사람이(디모데)’ 3절의 문장 맨 앞에 나오므로 강조되었으며, 대격 주어로 사용되었다(BHGTC).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사, 그리고 그는 그를 붙잡아 할례를 행했습니다

“데려다가” – λαμβάνω(람바노, 취하다, 얻다, 받다, 영접하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주격, 단수, 붙잡아

붙잡다 -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무언가에 손을 대거나 붙잡음으로 손에 놓는 것을 의미한다(BDAG, LN).

바울이 직접 할례를 행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EGGNT).

(바울은 왜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했습니까?)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사,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들 때문에

“그 지역”

둘 다 남성, 복수, 여격으로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을 말한다(EGGNT).

유니게는 유대인이었지만 헬라인과 결혼했다. 유대법에 따르면 그러한 관계에 있는 자녀들은 어머니의 국적을 따랐다(AB, BECNT, NAC, NICNT).

바울이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하여 그가 일하게 될 유대인들의 눈에 좋은 신분을 얻게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했다(NAC, PNTC, TNTC).

고전 9:20-22

20 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21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에 있는 자이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22 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앎이러라”

사,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이었다는 것을 모두 알아왔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 τι λλην πατρ ατο πρχεν(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이었다는 것을)

간접 화법은 직접 화법과 동일한 시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현재가 아닌 미완료 과거는 디모데의 아버지가 그 당시에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Bruce).

“앎이러라” – οδα(오이다, 알다), 직설법, 과거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알아왔었다

이 말은 모든 사람들이 디모데가 할례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의미이다.

4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를 그들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사, 그들이 그 성들을 지나가는 동안,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를 그들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

사, 그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과 장로들에 의하여 정해진 규례들을 지키도록 그들에게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1차 선교 때 세워진 교회들을 다시 방문하여 예루살렘 회의에서 결의 된 내용을 전달하여 지키게 했다.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

사,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과 장로들에 의하여 정해진 규례들

15:29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지니라…

“작정한” – κρίνω(크리노, 판단하다, 판결하다), 분사, 완료, 수동태, 정해진

결론에 도달하다, 결정하다 – 인지 과정을 거쳐 결론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규례” – δόγμα(도그마, 칙령, 법령, 결정)

준수해야 할 규칙이나 규정에 관한 공식적인 진술(BDAG)

“지키게 하니” – φυλάσσω(퓔랏소, 지키다, 준수하다), 부정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 의미, 지키도록

지키다, 따르다 – 법이나 계명을 어기지 않도록 계속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5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건해지고 수가 날마다 늘어가니라

사, 그러므로 교회들이 믿음에서 강하여지고 있었고 수에서 날마다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굳건해지고” - 미완료

“늘어가니라” – περισσεύω(페리슈오, 자라다, 넉넉하다, 풍부하게 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성장하다(BDAG)

많아지다(LN)

누가는 교회의 교리의 실제적 문제 해결(예루살렘 회의에서 정해진 규례)이 복음의 역사를 촉진하고 급속한 성장을 가져왔다는 점을 중요시한다(PN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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