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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3-04-30
본문 행 17:16-34
설교제목 하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은 누구신가?

행 17:16-34

서론:

  1. 설교의 배경

16 바울이 아덴에서 그들을 기다리다가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마음에 격분하여

“바울이 아덴에서 그들을 기다리다가”

사, 바울이 아덴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동안

“그들을”

바울이 베뢰아에서 급히 빠져나올 때 베뢰아에 남아 있던 실라와 디모데를 가리킨다.

“기다리다가” – κδέχομαι(에크데코마이, 기대하다, 기다리다, 바라다), 분사, 현재, 디포넌트, 계속적 의미

몇일 동안인지는 알 수 없지만 바울은 아덴에 도착해서 바로 복음을 전하지 않고 실라와 디모데를 기다리면서 아덴을 관찰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던 것 같다.

“마음에 격분하여”

사, 그의 영이 그 속에서 격분하고 있었습니다

“마음” – πνεμα(프뉴마, 영), 중성, 단수, 주격

영 - 통찰력, 느낌, 의지의 원천이자 자리로, 일반적으로 인간 내면의 삶을 대표하는 부분(BDAG)

영혼 – 영으로 알려진 초자연적이고 비물질적인 존재(BSL)

중생한 바울의 심령에 자리잡고 있는 ‘거듭난 영혼’(옥스포드)

“격분하여” – παροξύνω(파록쉬노, 자극하다, 흥분시키다, 성내다), 직설법, 미완료, 수동태, 3인칭, 단수, 격분하고 있었다

촉구하다, 자극하다, 특별히 분노를 일으키다 - 내적인 각성 상태가 되게 하다(BDAG).

미완료, 수동태로 바울 안에 있는 거듭난 영이 계속해서 자극을 받아서 분노가 치밀어 올라오는 것을 나타낸다.

70인역의 용례;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에 빠져 부도덕한 죄를 범했을 때(시 106:28,29), 이스라엘이 시내산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했을 때(신 9:17,18), 북왕국이 사마리아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여호와 대신 숭배했을 때(호 8:5) 여호와 하나님께서 격노하셨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바울의 영을 자극함으로 일어난 거룩한 분노였다. 이 영적인 거룩한 분노는 성령이 충만할 때 우리 영이 성령의 자극을 받음으로 일어난다. 그리므로 우리는 성령의 자극을 받는 자리로 나아가야 한다.

(왜 격분했습니까?)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사, 그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있을 때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우상이 가득한’ 이 말만으로도 우상이 얼마나 많았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그런데 여기에 ‘것을’, ‘보고’(둘 다 현재 분사형으로 계속적 의미)를 사용함으로 아덴이 우상 천지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2017년 11월 28일자 미주 한국일보에 따르면 한국에 무당 역술인 수가 100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 민족을 위해 영적인 거룩한 분노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 민족을 위해 회개하며 기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울은 어떻게 했습니까?)

17 회당에서는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과 또 장터에서는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과 변론하니

“변론하니” – διαλέγομαι(디아레고마이, 대화하다, 논의하다, 논쟁하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3인칭, 단수, 그는 논쟁하고 있었습니다

대화하다, 토론하다, 논쟁하다 – 말을 주고 받다(BDAG).

문장 제일 앞에 나와 강조 되었고, ‘그러므로’와 함께 쓰였다.

‘그러므로 그는 논쟁하고 있었습니다’

(어디서 누구와 논쟁하고 있었습니까?)

“회당에서는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과”

“경건한 사람들” - σέβω(세보, 경배하다), 분사, 현재, 중간태, 남성, 복수, 여격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 - 이스라엘의 윤리적 일신교를 받아들이고 회당에 참석했지만 모세 율법 전체를 지킬 의무는 없었던 이전의 다신론자들에게 적용되는 용어이다. 특히 남자들은 할례에 복종하지 않았다(BDAG).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들(BSL)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격분했던 바울은 왜 먼저 회당에서 유대인들과 경건한 사람들과 논쟁했을까? 이것은 당시 우상이 가득한 아덴에서 유대인들과 경건한 사람들의 삶이 어떠했을지 짐작하게 한다. 그들이 우상이 가득한 도시에서 아무런 영향력도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 장터에서는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과”

“장터” – γορά(아고라, 시장)

시장 - 공공 생활의 중심인 아테네의 아고라(시장, 광장)(BDAG)

시장 – 공공 상업 시설이 설치된 도시 활동이 활발한 도시의 지역; 상업 외에도 대중 연설과 공식적인 법률 업무가 종종 그곳에서 이루어졌다(BSL).

“날마다”

여기서 ‘날’은 밤을 포함한 시민 또는 법적인 날(BDAG)을 의미한다.

18 어떤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쟁론할새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 말쟁이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느냐 하고 어떤 사람은 이르되 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보다 하니 이는 바울이 예수와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러라

“어떤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도 바울과 쟁론할새”

“쟁론할새” – συμβάλλω(쉼발로, 대화하다, 논쟁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쟁론하고 있었습니다

대조적인 관점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적 기회를 포함하여 강력한 방법으로 의견 차이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철학자들과의 심한 논쟁이 계속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말쟁이”

의사 소통이 세련되지 않고 여기저기서 정보 조각을 줍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의 경멸적인 이미지로, 고물상, 청소부를 의미한다(BDAG).

새가 씨앗을 줍는 습관에 기초한 용어로, 상대적으로 불필요한 정보를 조금씩 수집하여 가식과 과시로 전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LN).

“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

사, 이상한 귀신들의 설교자

“이방”

낯선, 이상한 - 알려지지 않아서 낯선 것과 관련이 있는(BDAG)

“신들” – δαιμόνιον(다이모니온, 귀신, 악령), 중성, 복수, 속격, 귀신들

“전하는 사람”

설교자

“이는 바울이 예수와 부활을 전하기 때문이러라”

사도 바울 계속 논쟁하면서 예수님과 부활을 전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복음을 전할 때 논쟁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논쟁에서 이겨도 저도 사람들은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논쟁에서 이기면 기분 나쁘고, 지면 무식한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였는지 바울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아덴에서는 전도의 열매가 미미했다. 그리고 이런 경험 때문이었는지 모르지만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보낸 서신에서 이렇게 썼다.

고전 2: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19 그를 붙들어 아레오바고로 가며 말하기를 네가 말하는 이 새로운 가르침이 무엇인지 우리가 알 수 있겠느냐

“아레오바고”

문자적으로는, ‘화성의 언덕’이다.

윤리, 문화, 종교적 문제를 다루는 아테네의 자문 위원회(LN)

“새로운 가르침”

“새로운”

알려지지 않은, 낯선, 놀랄 만한 - 이전에 존재하지 않는 것과 관련 있는(BDAG)

독창적이고 전에 볼 수 없었던 종류(BSL)

20 네가 어떤 이상한 것을 우리 귀에 들려 주니 그 무슨 뜻인지 알고자 하노라 하니

“이상한 것” – 분사, 현재, 능동태, 중성, 복수, 대격, 이상한 것들을

놀라게 하다 - 새롭거나 이상한 것을 소개함으로 강한 심리적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21 모든 아덴 사람과 거기서 나그네 된 외국인들이 가장 새로운 것을 말하고 듣는 것 이외에는 달리 시간을 쓰지 않음이더라

“가장 새로운” – καινός(카이노스, 새로운), 형용사, 중성, 단수, 대격

새로운

“시간을 쓰다” – εκαιρέω(유카이레오, 휴식을 취하다, 시간을 갖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여가 시간을 보내다(BSL).

보내는 시간을 즐기다 - 즐겁고 유익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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