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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3-11-19
본문 시 103:1-5
설교제목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다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다

시 103:1-5

서론:

1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내 영혼아,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시편 기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촉구하면서, 자신의 찬양이 형식적이지 않고 마음의 가장 깊은 곳에서 나오기를 바란다(TOTC).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겠다는, 곧 자신의 전 존재를 하나님을 찬양하는 데 헌신하겠다는 시인의 자기 권면(self-exhortation)이다(NICOT).

“영혼” – נֶפֶשׁ(네페쉬)

기본적인 의미: 숨, 목구멍, 목을 위해 열린 기도로, 욕구, 숨, 호흡, 영혼, 생명, 자아(HALOT)

감정과 지각의 중심이자 전달자로서의 영혼(HALOT)

자기 전 존재를 의미한다(NICOT).

지정의를 포함한 전인격을 의미한다(옥스포드).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내 안에 있는 모든 것들아(HALOT)

“내 속에 있는 것들” – קֶרֶב(케레브, 속, 몸의 내부, 장기, 가운데), 명사, 남성, 복수, 연계형

일반적으로 사람의 내부(HALOT)

생각과 감정의 기능으로서의 사람의 내부(BDB)

내장으로 이해되는 생각, 감정, 양심의 장소로서의 사람의 내부(BSL)

육체와 영혼, 눈과 귀와 모든 사지와 감각, 이성과 모든 재능(루터)

다윗 자신의 가장 깊은 심령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된 표현(옥스포드)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 - יהוה

신의 이름, 야훼(HALOT)

여호와(에호바)는 잘못된 발음이며, 야훼가 원래 형태였다(HALOT)

이스라엘 하나님의 고유한 이름으로, 야훼(BDB)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이름, 야훼(BSL)

출 3:12-15

하나님을 지칭하는 여러 이름들 가운데 특히 하나님께서 어떤 대상을 택하셨음과 그 택하신 대상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시고 그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임을 부각시킬 때 사용되는 신명이다(옥스포드).

“송축하라” – בָּרַךְ(바라크, 축복하다), 피엘, 명령형, 2인칭, 여성, 단수

하나님을 축복하다=하나님께서 특별한 능력의 원천이심을 선언하다=하나님을 찬양하다(HALOT).

무릎을 꿇고 경배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축복하다(BDB).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축복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하나님을 축복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송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송축 – 하나님 앞에 몸과 마음을 바쳐 감사와 찬송을 드리는 행위(라이프성경사전)

찬양은 하나님의 행동에 대한 반응이나 예배 인도자의 찬양하라는 부름에 대한 반응이다(NICOT).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의 과거 행적을 회상하는 것이며, 그래서 그 행적을 현재를 위해 (그것들을 다시 구현하기 위해) 기억하는 것이다(NICOT).

예배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반응하는 것이다. 즉 찬양과 경배로 반응하는 것이다. 찬양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성품을 높이는 것이며, 경배는 하나님의 속성 앞에 나를 굴복시키는 것이다.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속된 것으로부터 구별된 이름으로, 이름은 하나님의 속성과 인격, 능력과 사역, 직임까지도 포괄한다(옥스포드).

이것은 모든 우상과 다른 신들과 구별된 이름이다. 그래서 그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어서는 안 된다.

신 5: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2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은택” – גְּמוּל(게물, 수당, 보수, 이익), 명사, 보통, 남성, 복수, 연계형

Benefit(이익, 은혜)(HALOT, BDB)

행복을 돕거나 촉진하는 것으로, 이익(BSL)

은혜와 덕택을 아울러 이르는 말(표준국어대사전)

은혜나 은총(옥스포드)

(왜 하나님의 은택을 잊지 말라고 할까요?)

우리가 하나님의 은택을 잊지 않는다면 하나님을 찬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은택은 무엇입니까?)

  1.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모든 질병을 치료하시는 은택

3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3-5절에서 5개의 분사를 사용해서 야훼께서 베풀어 주신 은택을 나열하고 있다(사하시며, 고치시며, 속량하시고, 씌우시며, 만족하게 하사).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3-5절에서 계속 나오는 이 인칭 대명사는 2인칭, 여성, 단수로 “영혼”을 가리킨다(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너에게 관을 씌우시며,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NICOT).

“죄악”

옳지 않거나 불의한 행위나 실수(HALOT)

불법, 죄 혹은 불법에 대한 형벌(BDB)

시 32:1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사하시며” – 칼, 분사, 남성, 단수, 절대형

용서하다(HALOT, BDB)

비난하거나 공격하려는 생각을 멈추는 것으로, 용서하다(BSL).

시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병” – 명사, 보통, 남성, 복수, 연계형

더 정확하게는 어떤 질병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병(HALOT)

건강의 장애 또는 비정상적인 작용의 상태로, 질병(BSL)

“병” 이라는 단어는 육체적 질병이나 약함, 또는 기아와 기근, 그리고 어쩌면 나이 때문에 오는 고통을 가리킬 수도 있다(NICOT).

이 용어는 신체적 질병뿐만 아니라 심리적 질병도 의미할 수 있다(NAC).

시 32:2-5

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내가 입을 열지 아니할 때에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빠져서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되었나이다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악을 사하셨나이다

“고치시며” – 칼, 분사, 남성, 단수, 절대형

여호와의 치료의 은혜는 모든 망가진 것을 온전케 회복시킨다는 것을 나타낸다(옥스포드).

  1.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는 은택

4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파멸”

구약성경의 죽음과 저승에 대한 원시적 개념으로, 구덩이, 무덤(HALOT)

스올의 구덩이(BDB)

인생의 가장 절박한 상황(NAC)

“속량하시고” – 칼, 분사, 남성, 단수, 절대형

자신의 것으로 되찾는 것으로, 구속하다, 속량하다, 속죄하다(HALOT).

안전하게 옮기다, 어떤 것을 벌충한다는 의미로, 속량하다=구원하다(BSL).

참고, 기업 무를 친족(레 25:25-33)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인자” – חֶסֶד(헤세드)

실패하지 않는 사랑, 자애로움, 선함; 대개 자신의 언약에 신실한 것과 관계가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 사용되는, 신실한 사랑(BSL)

steadfast love(확고부동한 혹은 불멸의 사랑)(ESV)

loyal love(신실한 사랑)(LEB)

여호와와 그의 백성 사이의 언약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는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이다(옥스포드).

주석가들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본문의 핵심 주제로 보고 있다.

“긍휼”

다른 사람의 고통을 깊이 인식하고 동정하는 것으로, 연민(BSL)

어머니가 자신의 태에서 자라는 태아에 대해 지니는 본능적 사랑과 같은 뜨거운 사랑을 나타내는 단어이다(옥스포드).

사 49:15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관을 씌우시며” – 피엘, 분사, 남성, 단수, 연계형

화환으로 왕관을 씌우다(HALOT).

면류관을 쓴다는 것은 큰 영예와 지위를 의미한다(NAC).

  1. 소원을 만족시키시고 새 힘을 주시는 은택

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네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만족하게 하사” – 히필, 분사, 남성, 단수, 절대형

“네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독수리”

사 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새롭게 하시는도다” – 히트파엘, 미완료, 3인칭, 여성, 단수

새롭게 하다, 회복시키다(HALOT).

앞에서 계속 분사를 사용하다가 여기서 미완료형을 사용한 것은 분사로 표현된 상황의 결과를 나타내는 문장임을 보여준다(옥스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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