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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1-14
본문 행 27:1-44
설교제목 말씀하시는 하나님

 

말씀하시는 하나님

행 27:1-44

서론:

하나님은 목석으로 만든 말 못하는 우상이 아니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무엇을 통해 말씀하실까요?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입니까?)

  1.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개역성경에서 “가라사대”가 782번이나 나온다. 거의 삼위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사용되었다.

개역개정판에서 “이르시되”가 755구절에 나오고, 삼위 하나님이 하신 말씀으로 “말씀하시되”가 160구절에 나온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계시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여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받은 사람이 정확하게 전달하거나 기록하도록 하기 위해 영감을 주신다. 바로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이 성경이다.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사, 모든 성경은 하나님에 의하여 영감되었다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 θεόπνευστος(데오프뉴스토스), θεός(데오스, 하나님) + πνέω(프네오, 숨을 내쉬다)

하나님에 의하여 영감된(BDAG)

하나님에 의하여 영감된 의사소통으로, 하나님에 의하여 영감된(LN)

하나님의 성령으로 만들어졌다는 의미로, 하나님께서 숨을 불어 넣으신(BSL)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을 깨닫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조명이 필요하다.

  1. 자연 환경을 통해서도 말씀하신다(1-8).

1 우리가 배를 타고 이달리야에 가기로 작정되매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스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

“우리”

27장에 9번 나오는데 그중 7번은 사도행전의 기자인 누가가 포함된 우리로 사용되었다. 그러므로 이 배에 누가가 함께 동승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배를 타고 아달리야에 가기로 작정하되(1)”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항해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2)”

“알렉산드리아 배를 만나 우리를 오르게 하니(6)”

우리가 풍랑으로 심히 애쓰다가(18)”

“열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서 이리 저리 쫓겨가다가(27)”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

“아구스도대”

로마 군대의 부대 이름

로마가 아닌 시리아 출신의 신병들로 구성되었을 것이다(BECNT, PNTC).

2 아시아 해변 각처로 가려 하는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항해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

“아시아 해변”

현재 튀르키예 서부 해안(LBSF)

“아드라뭇데노”

소아시아 서쪽 해안의 항구(LBSF)

“아리스다고”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데살로니가 출신의 마게도냐 사람(라이프 성경단어 사전)

19:29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에베소의 아데미 숭배자인 데메드리오의 소동 때)

골 4:10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이 마가에 대하여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그가 이르거든 영접하라)

몬 1:24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20:4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예루살렘교회를 위한 구제 헌금 대표단)

이 배는 죄수들만 태우는 배가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탔던 상선이었다. 그래서 누가와 아리스다고도 동승할 수 있었다.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손해를 끼치리라(10)”

“배에 있는 우리의 수는 전부 이백칠십육 명이더라(37)”

1절에서 “다른 죄수 몇 사람”이라고 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훨씬 많이 탔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이튿날 시돈에 대니 율리오가 바울을 친절히 대하여 친구들에게 가서 대접 받기를 허락하더니

“율리오”

로마 장교로 ‘상류층’을 나타내는 이름(TNTC)

“친구들에게 가서 대접 받기를 허락하더니”

죄수들은 안전을 위해 배에 남겨지는 것이 당연했지만, 바울에게는 뭍에 나가 친구들을 만날 수 있도록 허락되었다. 그리고 감시병을 딸려 보냈을 것이다(TNTC).

바울은 시돈의 믿는 형제들을 만나서 식사 대접을 받고 재정적 지원도 받았을 것이다. 그리고 서로 간절히 기도했을 것이다.

여기까지는 모든 것이 순조로워 보였다.

4 또 거기서 우리가 떠나가다가 맞바람을 피하여 구브로 해안을 의지하고 항해하여

사, 바람이 반대하는 것 때문에 우리는 거기서 떠나 구브로의 바람이 없는 곳으로 항해했습니다

“맞바람을 피하여”

사, 바람이 반대하는 것 때문에

역풍 때문에(BDAG)

하나님께서 강풍을 통해 경고 사인을 주고 계시지만 백부장과 선장과 선원들은 알지 못했다.

“구브로 해안을 의지하고 항해하여”

사, 구브로의 바람이 없는 곳으로 항해했습니다

5 길리기아와 밤빌리아 바다를 건너 루기아의 무라 시에 이르러

사, 우리는 길리기아와 밤빌리아 앞바다를 건너 루기아의 무라에 도착했습니다

6 거기서 백부장이 이달리야로 가려 하는 알렉산드리아 배를 만나 우리를 오르게 하니

7 배가 더디 가 여러 날 만에 간신히 니도 맞은편에 이르러 풍세가 더 허락하지 아니하므로 살모네 앞을 지나 그레데 해안을 바람막이로 항해하여

“여러 날 만에 간신히”

“간신히”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과 관련이 있는 단어로, 어렵게(BDAG)

8 간신히 그 연안을 지나 미항이라는 곳에 이르니 라새아 시에서 가깝더라

“간신히”

7절과 같은 단어

“미항”

아름다운 항구

이 배는 간신히 간신히 미항에 도착했다.

하나님께서는 자주 우리에게 고난이 앞에 놓여있다는 경고 사인을 주신다(EGGNT). 그러나 우리는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자연 환경을 통해서도 말씀하신다. 알아듣지 못하는 우리가 문제이다. 그래서 기도해야 한다.

예, 발람의 나귀(민 22장), 엘리야의 사람의 손 만한 작은 구름(왕상 18장)

민 22:23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벗어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왕상 18:44 일곱 번째 이르러서는 그가 말하되 바다에서 사람의 손 만한 작은 구름이 일어나나이다 이르되 올라가 아합에게 말하기를 비에 막히지 아니하도록 마차를 갖추고 내려가소서 하라 하니라

  1. 사람의 지혜를 통해서도 말씀하신다(9-20).

9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

“여러 날이 걸려”

사, 긴 시간이 경과했고

“여러 날”

상당한 시간, 긴 시간(BDAG)

“걸려” – διαγίνομαι(디아기노마이, 지나가다, 경과하다), 분사, 과거, 디포넌트, 남성, 단수, 속격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금식하는 절기”

신앙적 또는 종교적 목적으로 음식 없이 지내는 행위로, 금식, 속죄의 날(יוֹם כִּפּוּר, 욤 키푸르)의 공적인 금식을 가리킨다(BDAG).

속죄의 날에 죄 사함을 축하하는 유대인의 절기(LN)

유대력 7월 10일로, 태양력의 9월이나 10월에 해당 된다(종교학대사전).

11월 초부터 2월까지 지중해 해상 여행이 전면 중단되었고, 9월 말부터 10월까지만 해도 힘들었다(NAC, NICNT, PNTC, TNTC).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가을이 지나 겨울이 되면 역풍 때문에 거의 항해가 어려웠다.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

“권하여” – παραινέω(파라이네오, 충고하다, 권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단수

강하게 조언하는 것으로, 권하다, 촉구하다(BDAG).

바울은 이때 하나님께서 폭풍을 통해서 막으시는 것을 알아차렸다.

10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가 보니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를 끼치리라 하되

“내가 보니” – θεωρέω(데오레오, 응시하다, 관찰하다, 생각하다, 인식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1인칭, 단수, 나는 인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떤 것을 보고 들은 것을 근거로하여 무언가를 이해하는 것으로, 인지하다, 인식하다, 지각하다(BDAG).

그의 말은 신성한 계시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바다 여행에서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것이었다(BECNT, NICNT, PNTC, CBC).

(무엇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입니까?)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를 끼치리라”

사, 이 항해가 화물과 배뿐만 아니라 우리의 목숨까지도 재난과 함께 큰 손해가 있을 것이라고

“생명” – ψυχή(프쉬케, 목숨, 영혼, 생명), 명사, 여성, 복수, 속격

신체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생동감 넘치는 지구상의 생명(BDAG)

11 백부장이 선장과 선주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더라

사, 그러나 백부장이 바울이 말하는 것들보다 더 선장과 선주에게 설득되었다

“믿더라” – πείθω(페이도, 설득하다, 확신시키다), 직설법, 미완료, 수동태, 3인칭, 단수, 그가 설득되었다

12 그 항구가 겨울을 지내기에 불편하므로 거기서 떠나 아무쪼록 뵈닉스에 가서 겨울을 지내자 하는 자가 더 많으니 뵈닉스는 그레데 항구라 한쪽은 서남을, 한쪽은 서북을 향하였더라

“그 항구”

8절의 미항

“불편하므로” – νεύθετος(아뉴데오스, 불편한, 곤란한, 적당하지 않은)

불리한 위치에 있어 사용할 수 없는 것과 관련이 있는 단어로, 적합하지 않은, 빈약한(BDAG)

13 남풍이 순하게 불매 그들이 뜻을 이룬 줄 알고 닻을 감아 그레데 해변을 끼고 항해하더니

“남풍이 순하게 불매”

역풍인 북풍이 강하게 불어야 하는 때인데 오히려 남풍이 순하게 불었다.

욘 1: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그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더라

14 얼마 안 되어 섬 가운데로부터 유라굴로라는 광풍이 크게 일어나니

“유라굴로”

북동풍(BDAG)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NAC, TNTC)

그리스도어 Euro(동쪽)와 라틴어 Aquilo(북쪽)의 합성어

15 배가 밀려 바람을 맞추어 갈 수 없어 가는 대로 두고 쫓겨가다가

“배가 밀려”

사, 배가 (바람에) 붙잡혀

16 가우다라는 작은 섬 아래로 지나 간신히 거루를 잡아

“거루”

일반적으로 큰 배에 탑재되어 선원들이 닻을 내리거나, 배를 수리하거나, 폭풍우 시 인명을 구하는 데 사용하는 작은 배(LN)

17 끌어 올리고 줄을 가지고 선체를 둘러 감고 스르디스에 걸릴까 두려워하여 연장을 내리고 그냥 쫓겨가더니

“스르디스”

리비아 해안에 있는 두 개의 만의 이름으로, 얕고 모래톱이 움직이기 때문에 선원들이 크게 두려워했다(BDAG).

“걸릴까”

표류하거나 항로를 이탈하여 좌초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연장”

선박의 일부 장비나 장치; 아마도 주돛(BSL)

“쫓겨가더니”

방향이나 행동에 있어 특정 코스를 따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18 우리가 풍랑으로 심히 애쓰다가 이튿날 사공들이 짐을 바다에 풀어 버리고

“우리가 풍랑으로 심히 애쓰다가”

우리가 풍랑에 심하게 얻어맞으므로(BDAG, LN)

“사공들이 짐을 바다에 풀어 버리고”

그들은 화물을 버리기 시작했다(LEB, ESV, NASB).

19 사흘째 되는 날에 배의 기구를 그들의 손으로 내버리니라

20 여러 날 동안 해도 별도 보이지 아니하고 큰 풍랑이 그대로 있으매 구원의 여망마저 없어졌더라

“구원의 여망마저 없어졌더라”

사, 우리는 남아 있는 구원 받을 모든 소망마저 없어졌다

바울의 말을 듣지 않은 대가는 너무나 큰 손상을 입었다. 하나님께서 때로 우리 주변의 지혜로운 사람들을 통해서 말씀하신다.

예, 모세의 장인 이드로(미디안 제사장, 출 2:16)가 모세에게 사법제도에 대해 권면(출 18:13-)

  1. 하나님의 종들을 통해서 말씀하신다(21-44).

21 여러 사람이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바울이 가운데 서서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 말을 듣고 그레데에서 떠나지 아니하여 이 타격과 손상을 면하였더라면 좋을 뻔하였느니라

“여러 사람이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사,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식욕부진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 σιτίας παρχούσης(아시티아스 휘파르쿠세스, 식욕부진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σιτίαςσιτία(아시티아, 식욕부진), 명사, 여성, 단수, 속격

불안이나 뱃멀미 때문에 생긴 식욕부진(BDAG)

παρχούσηςπάρχω(휘파르코, 실재하다, 존재하다, 있다), 분사, 현재, 능동태, 여성, 단수, 속격, 계속적 의미

일반적으로 특정 상황을 암시하는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LN).

22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이제는 안심하라 너희 중 아무도 생명에는 아무런 손상이 없겠고 오직 배뿐이리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이제는 안심하라”

사, 그리고 이제 내가 여러분들이 용기를 내도록 권합니다

“생명”

10절과 같은 의미의 같은 단어이다.

23 내가 속한 바 곧 내가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제 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

사, 내가 속해 있고 내가 섬기고 있는 하나님의 천사가 어제 밤에 나를 찾아왔기 때문입니다

“내가 속한 바”

사, 내가 속하고

그리스도인을 소유하신 하나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있다, 존재하다(BDAG)

내재적이든 일시적이든 특정한 특성을 소유하는 것으로, 있다, 존재하다(LN).

“내가 섬기는” – λατρεύω(라트류오, 섬기다, 예배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1인칭, 단수, 내가 섬기고 있는

인간이 종교적 의무, 특히 의식적 성격을 지닌 의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섬기다(BDAG)

‘예배의 일부로 종교 의식을 수행하다’는 의미로, 종교 의식을 수행하다, 예배하다(LN)

하나님을 섬긴다는 의미로, 하나님을 예배하다, 예배하다, 섬기다(BSL).

“사자” – γγελος(앙겔로스, 사자, 천사)

더 높은 초자연적인 존재의 메신저로서 시중들거나 섬기는 초자연적인 존재, 천사(LN)

“내 곁에 서서” – παρέστη γάρ μοι(파레스테 가르 모이)

사, 나를 찾아왔기 때문입니다

24 바울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사, 말하되,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만 한다

“가이사 앞에” – Καίσαρί(카이사리, 가이사), 남성, 단수, 여격, 장소의 여격으로, 가이사 앞에, 이 단어가 이 문장에서 강조를 위해 제일 앞에 놓였다.

“네가” – σε(세, 너를), 단수, 대격, 부정사의 대격 주어, 네가

여기서 ‘~해야만 한다’는 ‘δε(데이)’가 사용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미묘한 언급’을 나타낸다(EGGNT).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사, 그리고 보라!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너에게 은혜롭게 주셨다

‘너의 요구에 따라 하나님께서 죽음의 위험에서 그들에게 안전을 주셨다’는 의미(BDAG)

“주셨다” – χαρίζομαι(카리조마이, 탕감하다, 베풀다), 직설법, 완료, 디포넌트, 3인칭, 단수

은혜로 기꺼이 주는 것으로, 은혜롭게 주다(BDAG).

주는 사람의 선의를 암시하면서 은혜롭고 관대하게 주거나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누군가 향해 하나의 호의나 자비의 표시로 주는 것으로, 관대히 주다(BSL).

25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26 그런즉 우리가 반드시 한 섬에 걸리리라 하더라

“걸리리라” – κπίπτω(엑핖토, ~로부터 떨어지다, 잃다, 실패하다), 부정사, 과거, 능동태, 좌초하다

표류하거나 항로를 벗어나 좌초하는 것으로, 항로를 벗어나 표류하다, 좌초하다(BDAG).

27 열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서 이리 저리 쫓겨가다가 자정쯤 되어 사공들이 어느 육지에 가까워지는 줄을 짐작하고

“열나흘째 되는 날”

폭풍이 시작된지 두주가 지났고, 그동안 배는 바다에서 표류하고 있었다(NAC).

“어느 육지에 가까워지는 줄을 짐작하고”

그들은 해안에서 나는 파도 소리를 들었을 것이다(BECNT, NAC, NICNT, PNTC, TNTC).

28 물을 재어 보니 스무 길이 되고 조금 가다가 다시 재니 열다섯 길이라

“길”

물의 깊이를 제기 위해 사용된 항해의 기술적인 용어로, 사람이 팔을 수평으로 뻗은 거리로, 약 1.8m(BDAG)

‘스무 길’은 36m이고, ‘열다섯 길’은 27m이다.

29 암초에 걸릴까 하여 고물로 닻 넷을 내리고 날이 새기를 고대하니라

“암초에 걸릴까 하여”

사, 그리고 우리가 거친 곳에 부딪쳐 좌초하지나 않을까 두려워하면서

“고물로 닻 넷을 내리고 날이 새기를 고대하니라”

사, 그들은 배의 후미에서 닻 넷을 던지고 날이 새기를 원하고(기도하고) 있었다

배는 육지 방향을 향하고 있지 않았으므로 고물에 닻을 내려 배의 뱃머리가 해안 방향을 향하게 했을 것이다(BECNT, NAC, NICNT, PNTC).

“고물”

배의 후미

“고대하니라” – εχομαι(유코마이, 기도하다, 원하다, 간구하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3인칭, 복수, 그들은 원하고(기도하고) 있었다

30 사공들이 도망하고자 하여 이물에서 닻을 내리는 체하고 거룻배를 바다에 내려 놓거늘

“이물”

뱃머리

“거룻배”

일반적으로 큰 배에 실려 선원들이 닻을 내리거나 배를 수리하거나 폭풍이 닥쳤을 때 인명을 구하는 데 사용하는 작은 배(LN)

31 바울이 백부장과 군인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들이 배에 있지 아니하면 너희가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

“너희가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사, 너희가 구원 받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자연의 위험과 고난으로부터 보전이나 구출을 받을 수 없다는 의미(BDAG)

32 이에 군인들이 거룻줄을 끊어 떼어 버리니라

33 날이 새어 가매 바울이 여러 사람에게 음식 먹기를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기다리고 기다리며 먹지 못하고 주린 지가 오늘까지 열나흘인즉

“권하여” – παρακαλέω(파라칼레오, 위로하다, 촉구하다, 격려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단수

강하게 재촉하는 것으로, 호소하다, 권하다, 재촉하다, 격려하다(BDAG).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수단으로 누군가를 격려하거나 위로하는 것으로, 격려하다, 위로하다(LN).

간곡히 부탁하거나 요청하다(BSL).

“먹지 못하고 주린 지가”

불안이나 뱃멀미로 음식을 먹지 못한지가 14일이나 되었다.

바울은 서로 힘들고 어려운 이런 상황 가운데서 사람들을 위로하고 섬김의 본을 보였다.

34 음식 먹기를 권하노니 이것이 너희의 구원을 위하는 것이요 너희 중 머리카락 하나도 잃을 자가 없으리라 하고

“음식 먹기를 권하니”

사, 그러므로 내가 여러분들에게 음식 먹기를 권합니다

“이것이 너희의 구원을 위하는 것이요”

사, 이것이 여러분들의 구원을 위하기 때문입니다

35 떡을 가져다가 모든 사람 앞에서 하나님께 축사하고 떼어 먹기를 시작하매

“떡을 가져다가 모든 사람 앞에서 하나님께 축사하고”

사, 그리고 이렇게 말한 후에 빵을 취하고 모든 사람들 앞에서 그는 하나님께 감사기도를 드렸다

“떼어 먹기를 시작하매”

사, 그리고 그는 떼어 먹기 시작했다

36 그들도 다 안심하고 받아 먹으니

“그들도 다 안심하고”

사, 그리고 그들은 모두 격려를 받았다

“받아 먹으니”

사, 그리고 그들은 음식을 먹었다

37 배에 있는 우리의 수는 전부 이백칠십육 명이더라

38 배부르게 먹고 밀을 바다에 버려 배를 가볍게 하였더니

39 날이 새매 어느 땅인지 알지 못하나 경사진 해안으로 된 항만이 눈에 띄거늘 배를 거기에 들여다 댈 수 있는가 의논한 후

40 닻을 끊어 바다에 버리는 동시에 키를 풀어 늦추고 돛을 달고 바람에 맞추어 해안을 향하여 들어가다가

41 두 물이 합하여 흐르는 곳을 만나 배를 걸매 이물은 부딪쳐 움직일 수 없이 붙고 고물은 큰 물결에 깨어져 가니

배가 좌초되어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서 배의 후미가 파손되어 가기 시작했다.

42 군인들은 죄수가 헤엄쳐서 도망할까 하여 그들을 죽이는 것이 좋다 하였으나

“군인들은…그들을 죽이는 것이 좋다 하였으나”

사, 군인들의 계획은 죄수들을 죽이는 것이었다

로마법에 따르면 죄수들이 탈출하면 처형될 수 있었다(AB, NAC, TRT).

“헤엄쳐서 도망할까 하여”

사, 아무도 헤엄쳐 도망하지 못하도록

43 백부장이 바울을 구원하려 하여 그들의 뜻을 막고 헤엄칠 줄 아는 사람들을 명하여 물에 뛰어내려 먼저 육지에 나가게 하고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백부장을 붙여 주셨다. 또 백부장은 바울의 사람 됨됨이를 보고 살리려 했을 것이다.

44 그 남은 사람들은 널조각 혹은 배 물건에 의지하여 나가게 하니 마침내 사람들이 다 상륙하여 구조되니라

“마침내 사람들이 다 상륙하여 구조되니라”

사, 이렇게 하여 모든 사람들을 안전하게 땅 위로 데리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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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2 주일연합예배(2024.03.17) file 롬 8:18-30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2024.03.15
531 주일연합예배(2024.03.10) file 롬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3.08
530 주일연합예배(2024.03.03) file 행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3.01
529 주일연합예배(2024.02.25) file 롬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2.23
528 주일연합예배(2024.02.18) file 롬 8:4-8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2.16
527 주일연합예배(2024.02.11) file 롬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2.07
526 주일연합예배(2024.02.04) file 행 28:17-31 인류를 위한 참된 소망 2024.02.02
525 주일연합예배(2024.01.28) file 행 28:11-16 복음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 2024.01.26
524 주일연합예배(2024.01.21) file 행 28:1-10 멜리데 사람들의 섬김과 사역 2024.01.19
» 주일연합예배(2024.01.14) file 행 27:1-44 말씀하시는 하나님 2024.01.12
522 주일연합예배(2023.01.07) file 행 1:12-15 기도 부흥의 해 2024.01.05
521 주일연합예배(2023.12.31) file 마 25:14-30 달란트 비유 2023.12.29
520 성탄축하예배(2023.12.25) file 요 1:1-18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 2023.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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