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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6-30
본문 요 1:14; 3:16-17; 20:21-22
설교제목 하나님의 선교

 

하나님의 선교

요 1:14; 3:16-17; 20:21-22

서론:

  1. 선교의 원초적 모델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이것이 선교의 원초적 모델이다.

“하나님이”

아들과 함께 쓰였으므로, ‘아버지로서 하나님’이시다.

“그 아들을”

아들 앞에 정관사를 붙이므로 여러 아들이 아닌 독생자 아들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선교는 독생자 아들을 보내실 정도로 절박한 일이었다.

“보내다” – ποστέλλω(아포스텔로, 보내다, 파송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해 누군가를 파송하다’는 의미로, 내보내다(BDAG).

더 정확하게 정의된, 보냄을 받은 장소의 표시와 함께 쓰였다(BDAG).

(그러면 정확하게 정의된 보냄을 받은 장소가 어디입니까?)

“세상에”

천국과 대조되는 인간의 거주지로서의 지구, 세상(BDAG)

아버지께서 아들을 보내실 때 분명하게 목적지를 정하셨다.

(그러면 아들을 보내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보내신 이유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처럼”

‘강화 자료에서 뒤에 나오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의미로, 이런 식으로, 다음과 같이(BDAG)

‘뒤에 나오는 것을 가리킨다’는 의미로, 다음과 같이(LN)

따라서 ‘이처럼 사랑하사’는 뒤에 나오는 ‘독생자를 주시는 방식으로’ 사랑하셨다는 의미이다.

또는 하나님의 사랑의 강도로 해석하기도 한다(AB, BECNT, WBC). 즉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주실만큼 세상을 사랑하셨다’

“독생자” – τν υἱὸν τν μονογεν

“독생”

‘동종 또는 동급의 유일한 존재와 관련이 있다’는 의미로, 유일한(하나밖에 없는)(BDAG)

“자”

‘아들’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가리킨다(BDAG).

따라서 ‘독생자’란 ‘유일한(하나밖에 없는) 아들’이다.

“주셨으니” –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일반적으로 값을 암시하는, 어떤 대상을 주다’는 의미로, 주다(LN).

고전 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주시기 까지 사랑하신 대상은 무엇입니까?)

“세상을”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서 모든 인류이지만, 특별히 신자들(BDAG)

  1. 보내신 목적

3:16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멸망하다” – 가정법, 과거, 중간태

영원한 죽음(BDAG)

“얻다” – 가정법, 현재, 능동태

να+가정법 = 목적

‘물건이나 재산을 갖거나 소유하다’는 의미로, 갖다, 소유하다(LN).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는 조건은?)

“그를 믿는 자마다”

“믿는 자” – 분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 의미, 믿고 있는 자

‘완전한 신뢰 속에서 어떤 존재에게 자신을 맡기다’는 의미로, 믿다, 신뢰하다(BDAG).

3:17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심판하다” – 가정법, 현재, 능동태

정죄하다, 처벌하다(BDAG).

να+가정법 = 목적

심판보다 정죄를 의미한다(AB, BECNT, NICNT, WBC).

“그로 말미암아”

사, 그를 통하여

어떤 일이 성취되는 것의 도구의 표시(LN)

“세상”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서 모든 인류이지만, 특별히 신자들(BDAG)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να+가정법 = 목적

“구원을 받다” – 가정법, 과거, 수동태, 3인칭, 단수

‘초월적인 위험이나 멸망으로부터 구원하거나 보존하다’는 의미로,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구원하다/보존하다, 수동태로, 구원을 받다, 구원을 얻다(BDAG).

  1. 보냄을 받은 자의 삶
    1. 낮은 자의 삶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말씀” – λόγος(로고스, 말씀, 계시)

1:1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니라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육신이 되어”

“육신”

육체적 존재이거나 육체적 존재가 되는 사람으로, 육체를 가진 살아있는 존재(BDAG)

육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 사람, 인간(LN)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거하다” –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거하셨다

살다, 거주하다(BDAG).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의 ‘장막’과의 연속성의 표현(BDAG)

정착하다(천막을 치다)(BSL)

마치 인간이 돼지 우리에서 돼지와 함께 거하는 것처럼

    1. 아버지의 독생자로서의 빛나는 삶

1:14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아버지의 독생자로서의 빛나는 삶

“영광”

밝거나 빛나는 상태(BDAG)

    1.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삶

1:14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은혜”

선의의 실제적인 적용(BDAG)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 그러한 친절을 베푸는 사람의 관대함을 암시한다(LN).

“진리”

궁극적인 진리로서 기독교의 요지(핵심 내용)(BDAG)

“충만하더라” – 형용사, 여성, 단수, 주격

그 자체 안에 그것이 담을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가득찬, 충만한(BDAG)

범위나 정도 그리고 모든 특별한 것에 있어 완전한(B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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