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님 체험의 해
행 2:1-4
서론:
- 모두 같은 장소에 모여 있었다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사, 그리고 오순절 날이 도래했을 때
“오순절”
칠칠절(출 34:22), 맥추절(출 23:16)
왜 오순절인가?
첫째 순서상 적합하다.
유월절 다음 절기가 오순절이다.
‘50번째’를 의미하는 명사형 형용사(즉, 유월절 이후 50번째 날을 가리킨다)(BHGNT, EGGNT).
50번째를 의미하는 오순절은 유월절과 예수님이 돌아가신지 50일 후에 왔다(BECNT, PNTC).
1: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둘째, 맥추절(오순절)이 첫 곡식을 수확하는 날인 것처럼, 성령 강림은 교회의 탄생과 복음 전파의 첫 열매를 상징한다.
유월절이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의미한다면, 오순절은 성령 강림과 관계가 있고, 성령 강림은 교회의 시작과 관계가 있다. 이때부터 교회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성령의 임재가 없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다. 단지 사람들의 모임일 뿐이다.
또한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구약 예언의 성취였다.
욜 2:28-29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이미 이르매” – ἐν τῷ συμπληροῦσθαι(엔 토 쉼플레루스다이, 도래했을 때)
“이미 이르다” – συμπληρόω(쉼플레로오, 이루어지다, 가까이 오다), 부정사, 현재, 수동태
시간에 대한 비유로, ‘사건이 발생하기 위한 적시에 도달하다’ 곧, 완료하다, 성취하다, 가까이 오다, 오다(BDAG).
오순절 날에 딱 도달했다는 의미
누가는 그의 관례에 따라 70인역(LXX)을 따르며(Bruce, Turner), ἐν과 명사적 부정사, συμπληροῦσθαι(συμπληρόω의 현재 수동 부정사, '성취하다')를 사용하여 시간적 지표(도래했을 때)를 제시한다(EGGNT). 이것은 이야기에서 상당히 중요한 전환(성령님께서 강림하시므로 교회가 탄생하고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는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내며, 오순절이 도래했음을 시사한다(즉, 동시적 시간, BHGNT, Wallace, EGGNT).
‘도래하다’ - 어떤 시기나 기회가 닥쳐오다(표준국어대사전).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사, 그들은 모두 함께 같은 장소에 있었다
“그들은”
행 1:15에 언급된 사도들을 포함한 약 120명(AB, BECNT, NAC, NICNT, PNTC, TH, TNTC)
“한 곳에” – ἐπὶ τὸ αὐτό(에피 토 아우토, 같은 장소에)
같은 장소에(BDAG)
2절에 언급된 ‘집’을 의미한다(AB, BECNT, NAC, NICNT, PNTC, TH, TNTC).
1:13절에 언급된 다락방(NAC, NICNT, PNTC, TRT)
상층부, 위층 방, 또한 동양식 집의 평지붕 위에 세워진 탑 모양의 방(עֲלִיָּה,알리야)(BDAG)
“있었다” –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미완료로, 계속해서 같은 장소에 모두 함께 모여 있었다는 의미이다.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께서 강림하실 때까지
오순절이 유월절 이후 50일이고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나타나셨기 때문에 그 기간은 약 10일이었다(BECNT).
(그러면 모두 함께 같은 장소에 모여 있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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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말씀에 순종했다
1:4, 5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분부하여”
‘반드시 해야 할 일에 대해 발표하다’ 곧, 명령하다, 지시하다, 지도하다(BDAG).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당시 예루살렘은 제자들에게 아주 위험한 곳이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곳을 떠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제자들에게 어려운 순종이 요구 되었다.
“내게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눅 24: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행 1:5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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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 한 마음으로 기도에 몰두했다
11사도와 약120명의 성도들이 함께 모여 기도했다
1:13-15 들어가 그들이 유하는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와 빌립, 도마와 바돌로매, 마태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인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가 다 거기 있어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모인 무리의 수가 약 백이십 명이나 되더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사, 이들은 모두 한 마음으로 기도에 몰두(헌신)하고 있었다
“마음을 같이하여” – 한 마음으로
ὁμός(하나의, 같은, 공통의)+θυμός(열정, 열정적인 갈망)+부사어미(δόν)
“기도에 힘쓰더라”
사, 기도에 몰두하고 있었다
“힘쓰더라”
어떤 일에 몰두하다, 열심히 종사하다, 헌신하다(BD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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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님의 약속을 온전히 믿었다
1:4-5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그 결과로 어떻게 되었습니까?)
- 성령님을 체험했다
- 귀로 듣는 체험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이 구절은 성령 강림의 청각적 현현을 묘사한다(AB, NAC, PNTC).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사, 그리고 갑자기 하늘로부터 강한 바람의 돌진하는 것 같은 소리가 있었다
“바람”
바람 현상은 종종 구약성경에서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동반한다. 헬라어로 ‘바람’이란 단어는 ‘바람’과 ‘성령’의 이중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 연관성을 여기서 볼 수 있다(BECNT, NAC, NICNT, PNTC, TNTC).
“같은 소리”
“같은” – ὥσπερ(호스페르, ~같은), 부사
물리적인 바람보다는 소리를 묘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Keener, EGGNT - 아래의 πῦρ(퓌르, 불)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말할 수 있다).
“소리” – ἦχος(에코스, 소리, 소문, 소음, 소식), 명사, 남성, 단수, 주격
‘다양한 강도의 큰 소리의 청각적 인상(느낌, 효과)’ 곧, 소리, 울림, 시끄러운 소리(BDAG)
‘사람의 말 이외의 모든 유형의 소리, 울림, 소음’ 곧, 소리, 소음(LN)
‘난해하고 불협화음인 어떤 종류의 소리’ 곧, 소음(BSL)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사, 그리고 그것이(소리) 그들이 앉아 있던 온 집을 가득 채웠다
“집”
1:13절에 언급된 다락방(NAC, NICNT, PNTC, T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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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으로 보는 체험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이 구절은 성령 강림의 가시적 현현을 묘사한다(AB, NAC, PNTC).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사, 그리고 마치 불의 혀들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였다
“불의 혀”
구약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불로 표현한 것처럼(출 3:2-5)( BECNT, NAC, NICNT, PNTC, TNTC), 성령의 임재를 시각적으로 묘사한 것이다(AB, NAC, PNTC).
‘불의 혀들처럼 갈라지는 것들’은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되기 위하여 각 사람이 다른 언어로 말하게 되는 방언의 은사를 암시한다.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사, 그리고 그들 각 사람 위에 머물러 있었다
“임하여 있더니” – καθίζω(카디조, 앉다, 자리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종종 정착된 상황을 암시하면서, 한 장소에 일정 시간 동안 머물다’ 곧, 머물다, 살다, 거주하다(LN).
이것은 구약에서는 특정 인물에게만 제한적으로 임하던 성령이 이제는 모든 믿는 자에게 임하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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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으로 말하는 체험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여기서 성령의 임재는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전혀 구사할 수 없었던 언어로 말하도록 영감을 받은 제자들에게 일어난 효과를 나타낸다(BECNT, NAC, NICNT, PNTC, TNTC).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사, 그리고 그들이 다 성령님으로 가득 채워졌다
“충만함을 받고” – πίμπλημι(핌플레미, 채우다, ~으로 채우다), 직설법, 과거, 수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이 가득 채워졌다
‘완전히 채우게 하다’ 곧, 가득 채우다, 성취하다(BDAG).
‘무언가를 완전히 가득 채우게 하다’ 곧, 완전히 채우다(LN).
성령님의 완전한 통치를 받는 상태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사, 그리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담대히 말할 것을 주신대로 그들이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했다
“말하게 하심” – ἀποφθέγγομαι(아포프뎅고마이, 담대히 말하다, 선포하다), 부정사, 현재, 디포넌트
‘내용보다 소리에 초점을 두고, 구두로 자신을 표현하다’ 곧, (담대하게 또는 큰 소리로) 말하다, 선포하다(BDAG).
‘말보다 언어 소리에 초점을 두고 말하다’ 곧, 말하다(LN).
‘내용보다 전달되는 소리를 강조하여, 자신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다’ 곧, 공개적으로 말하다(BSL).
사도들과 성도들이 두려워서 복음을 전하지 못하다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후에는 담대히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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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성령님의 은사 체험
고전 12:8-11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엡 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롬 12:6-8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위로하는 자면 위로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